“대우조선, 생존하려면 새 정부와 조율할 경영진 필요”
“임명권자 따로 있는 게 아닌가…직권 남용 소지”
“감사원에 감사요건 검토‧면밀한 조사 요청하겠다”
靑 “회생시킬 전문가 필요…어느 정부든 눈독 들일 자리 아니다”

대통령직인수위원회는 대우조선해양이 박두선 조선소장을 신임 대표이사로 선임한 것을 두고 ‘알박기 인사’라고 공개 비판하며 감사원 조사를 요청하겠다고 밝혔다. 사진은 대우조선해양이 이번에 건조를 마치고 인도하는 '존 안젤리쿠시스호'. <사진=연합뉴스>
▲ 대통령직인수위원회는 대우조선해양이 박두선 조선소장을 신임 대표이사로 선임한 것을 두고 ‘알박기 인사’라고 공개 비판하며 감사원 조사를 요청하겠다고 밝혔다. 사진은 대우조선해양이 이번에 건조를 마치고 인도하는 '존 안젤리쿠시스호'.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김유경 기자] 대통령직인수위원회는 대우조선해양이 박두선 조선소장을 신임 대표이사로 선임한 것을 두고 ‘알박기 인사’라고 공개 비판하며 감사원 조사를 요청하겠다고 밝혔다.

박 신임대표는 문재인 대통령의 동생 문재익씨와 한국해양대 동기로 현 정부 들어 고속승진을 했다는 구설에 오르기도 했다.

문재인 대통령과 윤석열 당선인간 청와대 회동으로 ‘신구 권력 갈등’이 봉합되는 듯하다 ‘인사 논란’이 재부상하며 긴장감이 높아지고 있다.

원일희 수석부대변인은 28일 오전 통의동 인수위 사무실 브리핑에서 "임기 말 부실 공기업 알박기 인사 강행에 대한 인수위의 입장"이라며 "대우조선해양은 문재인 대통령의 동생과 대학 동창으로 알려진 박두선 신임 대표 선출이라는 무리수를 강행했다"고 밝혔다.

원 대변인은 "외형상 민간기업의 의사회 의결이란 형식적 절차를 거쳤다고 하나, 사실상 임명권자가 따로 있는 게 아닌가 하는 합리적 의심을 자초하는 비상식적이고 몰염치한 처사"라고 지적했다.

그는 "국민 세금 4조1천억원이 투입된 대우조선해양은 KDB산업은행이 지분 절반을 넘게 보유한 사실상의 공기업"이라며 "회생 방안을 마련하고 독자 생존하려면 구조조정 등 고통스러운 정상화가 잇따라야 하고 새로 출범하는 정부와 조율할 새 경영진이 필요한 게 상식"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정권이양기에 막대한 혈세가 들어간 부실 공기업에서 비상식적 인사가 강행된 것은 합법을 가장한 사익 추구란 의혹을 피하기 어렵다"며 "문 대통령은 5년 전 취임 전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에 정권 교체기 인사에 반대 입장을 밝힌 바 있다. 그때는 맞고 지금은 틀리다는 식의 또 하나의 '내로남불'"이라고 비판했다.

그는 "특히, 대통령 동생의 동창으로 지목된 인사를 임명한 것은 상식, 관행을 벗어난 것을 넘어 관리·감독 기관인 금융위 지침을 무시한 직권 남용의 소지가 다분하다"면서 "인수위는 부실 공기업에서 벌어진 해당 사안이 감사 대상이 되는지 감사원에 요건 검토와 면밀한 조사를 요청하겠다"고 했다.

이에 청와대는 정부가 전혀 관여한 바 없다며 인수위에 역공을 폈다.

신혜현 청와대 부대변인은 31일 오후 서면브리핑을 통해 “대우조선해양의 사장 선임에 대해 인수위가 대통령의 이름을 언급하며 비난했기에 말씀드린다”며 “대우조선해양의 사장 자리에 인수위가 눈독을 들이고 있었다는 사실이 놀랍다”고 말했다.

이어 “대우조선해양의 사장으로는 살아나는 조선 경기 속에서 회사를 빠르게 회생시킬 내부 출신의 경영 전문가가 필요할 뿐, 현 정부든 다음 정부든 정부가 눈독을 들일 자리가 아니다”라고 지적했다.

대우조선해양은 지난 28일 정기 주주총회·이사회를 열고 박두선 신임 대표를 선임했다. 박 대표는 문 대통령의 동생 문재익씨와 1978년 한국해양대 향해학과에 함께 입학한 사이다. 이후 대우조선해양에 입사해 재무회계팀·선박생산운용담당 등을 거쳐 2019년 9월 대우조선해양 조선소장으로 승진했다.

지난 2018년 1월 상무로 재직하던 당시 문 대통령이 새해 첫 산업 현장 방문으로 경남 거제 대우조선해양 옥포조선소를 찾았을 때 사업 현황을 브리핑해 주목을 받기도 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