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제공=KBS]
[사진제공=KBS]

[폴리뉴스 박병규 기자] 지난 22일, 러시아 수도 모스크바에서 무차별 총격테러가 발생했다. 수천 명 수용이 가능한 모스크바 외곽 공연장에서 일어난 테러로, 러시아 보건부에 따른 사망자 수만 최소 143명(27일 기준)이며 희생자 수는 계속 늘고 있다. 

러시아 중심부에서 일어난 대규모 테러는 약 20년 만에 처음이다. 테러의 배후가 누구인지 관심이 쏠리고 있는 가운데, 테러 직후 이슬람 극단주의 무장세력인 ‘IS호라산(ISIS-K)’이 테러 당시 영상을 공개하며 자신들 소행이라고 주장했다. 

미국도 이번 테러의 소행으로 IS를 지목했다. 이달 초, 모스크바 주재 미국대사관이 IS테러를 예고하고 해당 내용을 러시아 당국에 공유한 바 있다고 밝혔다. 러시아는 이번 테러가 IS 소행임을 인정하지만, 그 배후에 우크라이나가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사진제공=KBS]
[사진제공=KBS]

 

또한 서방 정보기관들이 IS에 도움을 줬다며 미국과 영국도 테러 배후로 지목했다. 일각에서는 이번 테러로 발생한 안보실패에 대한 비난을 우크라이나 전쟁으로 돌리려 한다는 분석도 나왔다. 

테러 배후에 대한 공방이 격화되는 와중에, 러시아가 테러범 고문 영상을 공개해 파장이 커지고 있다.  IS호라산은 이에 반발해 ‘푸틴과 모든 러시아인을 학살할 것이다’라는 포스터를 공개. 또 한번의 테러를 예고하며 위협했다.

'특파원보고 세계는 지금' 350회. 윤수영 아나운서, 박원곤(이화여자대학교 교수), 고영경(고려대학교 아세아문제연구원 연구교수), 김명주 기자(KBS 국제부 팀장) 출연. 3월 30일 토요일 밤 9시 40분 KBS1TV 생방송 예정.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