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선평가위원장 ‘인적쇄신’ 공론화

▲  한상진 민주당 대선평가위원장.
▲ 한상진 민주당 대선평가위원장.

한상진 민주통합당 대선평가위원장이 “대선 패배의 책임이 있는 세력이 공동으로 자숙하고 퇴진할 때, 과거 극복의 정의는 실현될 것”이라고 밝혔다.

대선평가위는 대선 선거대책위원회 등에 참여한 인사들의 전당대회 출마 금지 방안도 논의 중이어서, 이른바 친노 주류측에 대한 책임론이 불거질 것으로 보인다.

한상진 위원장은 27일 오후 국회에서 ‘민주통합당의 18대 대선 패배 100년 정당의 길을 모색한다’(주최 대선평가위, 한국선거학회)는 주제로 열리는 토론회 개회사에서 이 같은 입장을 밝힐 예정이다.

앞서 지난 1일 한 위원장은 당 워크숍에서 문재인 전 대선 후보의 책무에 대해 “알았건 몰랐건 간에 책임윤리에 따른 진솔한 과오의 고백이 당을 살리는 지름길”이라며 ‘친노 책임론’을 제기하기도 했다.

개회사에 따르면, 한 위원장은 “당의 밖에서 신선한 에너지의 수혈을 선호했던 문재인 후보의 무지개 선거캠프의 운영전략은 그 화려한 어휘와 외양에도 불구하고, 원했건 원하지 않았던 간에 심각한 소외와 상실감을 당에 안겨주는 결과를 초래했다”며 “방대한 선대위 조직이 제대로 기능했다는 증언은 좀처럼 찾기 어려운 실정”이라고 밝혔다.

한 위원장은 “당권을 장악한 세력은 당의 분열로 인한 심각한 전력 상실을 외면한 채, 후보단일화만 성사되면 무조건 이긴다는 자기중심의 안일한 고정관념에 사로잡혔다”고 단일화 전략의 문제도 지적했다. 한 위원장은 “포용과 소통 대신 동원 가능한 권력자원을 최대한 활용하여 상대를 압박하려는 체질화된 패권적 조직문화가 아름다운 단일화의 전제 조건, 즉 신뢰를 파괴시키는 주 원인으로 작용했다”고 덧붙였다.

한 위원장은 “민주당 전체의 도덕적 해이가 심각하기 짝이 없고 특히 당권을 장악해온 주류 세력의 운동권 체질의 자기도취와 망상, 상호불신으로 점철된 계파 싸움은 이제 임계점에 도달했다는 관측이 유력”하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한 위원장은 “선거를 통해 정당은 국민의 심판을 받고 선거의 결과에 책임을 지는 것이 당연하고 필수적”이지만 “그러나 불행히도 오늘의 민주통합당은 이런 민주주의의 기본윤리와 책임이 사라진 심각한 아노미 상태에 빠졌다”며 ‘선거 책임론’을 거듭 제기했다.

한 위원장은 “민주당의 대선패배는 불가피했던 것이 아니라 오만과 단견, 국민이 원하는 정권재창출보다 당의 이익을 앞세우는 도덕적 해이의 결과라고 보는 것이 보다 타당할 것”이라고 분석했다. 그는 “문제는 민주당이 자체의 잠재력을 모아 당에 퍼진 분열의 암세포를 이겨낼 수 있는가”라며 “(이겨내지)않으면 민주당은 정말 무너질 위험이 있다”고 전망했다.

대선평가위원회는 내달부터 ‘아름다운 단일화’ 실패 경위에 대해 본격적인 논의를 시작할 예정이다.

한 위원장은 “평가위원회는 3월부터 문재인 민주당 후보와 안철수 무소속 후보 사이의 단일화 과정을 유심히 살펴볼 것”이라며 “쌍방의 기억은 매우 다르다. 사물을 보는 관점이 너무도 다르다는 점을 속절없이 느끼고 있다”고 밝혔다.

한 위원장은 또 “작년 총선 이후 당권을 계속 장악했던 세력이 어떤 과오를 범했는지, 문재인 후보의 선대위가 당에 어떤 해악을 미쳤는지, 또 이른바 비주류 세력은 당의 발전을 어떻게 저해했는지를 구체적으로 밝히고자 한다”고 밝혔다.

대선평가위는 최종 결론을 내리기 전에 1차 중간 발표, 2차 중간 발표를 비롯해 위원회 홈페이지(minjupec.org) 등을 통해 내용을 공개할 예정이다.

한편, 지난 26일 대선평가위 간사인 김재홍 경기대 교수는 “지역순회 간담회에서 대선 패배 후 정치적으로 책임지는 사람이 없다는 점이 지적됐다”며 “‘5·4 전당대회에 대선 선대위 고위 간부들이 출마해선 안 된다’는 의견이 간담회에서 공통으로 나왔다”고 전했다. 대선평가위는 이 같은 간담회 내용을 반영해 최종 보고서를 작성할 예정이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