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인세 낮추면 60~70%의 소액 주주들에 혜택”
“‘국정조사 보이콧’, 예산 통과 상황 봐가며 결정”
“尹대통령, ‘이상민 해임안’ 무시해야 한다”

국민의힘 주호영 원내대표가 11일 국회 로텐더홀 계단에서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 해임 처리안 강행 처리와 관련해 규탄 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
▲ 국민의힘 주호영 원내대표가 11일 국회 로텐더홀 계단에서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 해임 처리안 강행 처리와 관련해 규탄 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

 

[폴리뉴스 김유경 기자]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12일 내년도 예산안 협상과 관련해 “부자 감세 (비판을) 피하면서 투자 유치를 촉진할 방법이 무엇이 있는지 고민하고 있다”고 밝혔다.

주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 본관 출근길에 기자들과 만나 ‘국민의힘이 제3안을 마련하기 위해 고민 중인가’라는 질문에 이렇게 답했다.

주 원내대표는 “접점이 만들어지기 쉽지 않고 양쪽 주장에 서로 양보할 게 없다”며 “(민주당에서) 소위 부자 감세라고 (비판)하고 우리 당은 투자를 유치하기 위해 세금을 낮춰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그는 "민주당은 입만 열면 '서민 감세', 무슨 '초부자 감세' 이렇게 얘기하는데, 실제 서민 중 주식 투자하는 분들 많지 않나"라며 "법인세를 낮추면 60~70%의 소액 주주들에게 혜택이 돌아가는데 그것은 외면하면서 '서민 감세'하는 것이 받아들여지지 않는다"고 했다.

주 원내대표는 "국정조사 후 결과에 따라 책임을 묻기로 했는데 민주당이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의 해임을 건의했기 때문에 국정조사는 무의미해졌다"며 "(국정조사 보이콧은) 예산 통과 상황을 봐 가며 결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오늘 당 지도부가 부산에 갔는데 지도부가 돌아오면 상의해서 결정하려고 한다"며 "(국조특위) 합의를 보면 예산 통과 이후 국정조사를 하기로 돼 있다"고 했다.

주 원내대표는 윤석열 대통령이 해임건의안에 거부권을 받아들일지와 관련해 "'거부권'이라는 용어는 맞지 않다"며 "(해임을) 건의하는 것이니까 받아들이지 않거나 무시해도 되는 것"이라고 답했다. 그러면서 "해임건의안이 오더라도 대통령이 무시해야 한다는 입장을 갖고 있는데 그걸 정식으로 건의할지는 논의 중"이라고 했다.

전날 장제원 의원이 페이스북을 통해 "(국정조사는) 애초 합의해줘선 안 될 사안이었다"고 언급한 것에 대해서는 "자꾸 말을 만들지 말라"며 "사람마다 의견이 다를 수 있고 거기(장 의원 글)를 보면 민주당 행태 비판이 훨씬 많지 않나"라고 일축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