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수진 "국민 눈높이와 달랐다"...'성폭행범 변호에 2차가해' ‘길에서 배지 주웠다’ ‘강북을 투표 불가능’까지
여성단체 “조수진 공천 즉각 취소해야” 일제히 비판
국민의힘 여성의원 공동성명 “패륜적 행태...인권변호사의 이중성”
한동훈 “조수진, 성범죄 피해자 2차 가해…민주당에선 용인돼"
새미래 “민주당, 기본적인 검증조차 없어”
녹색정의당 “조수진, 스스로 성범죄 피의자 전문 변호사 강조”
이재명 “국민들께서 판단” 민주당 “법조인으로서의 활동 일 뿐”

조수진 변호사 [연합뉴스 자료사진]
조수진 변호사 [연합뉴스 자료사진]

[폴리뉴스 고영미 기자] 더불어민주당 서울 강북을 전략경선에서 현역 박용진 의원을 꺾고 후보가 된 조수진 변호사에 대한 논란이 커지고 있다. 

노무현 재단 이사이며 변호사 출신인 조 후보는 국회의원 후보로서 '성범죄자 변호'를 해 비난에 휩싸였다. 게다가 과거 아동 성폭행범을 변호하는 과정에서 가해자로 피해 아동의 아버지를 언급해 ‘성폭행범 변호에 피해자에 대한 2차가해’'피해자다움'을 말해 비판을 불러일으켰고, 성범죄자들을 향해서는 ‘강간 통념’(여성이 거절 의사를 표했어도 실제로는 성관계를 원한다는 통념)을 활용하라는 취지의 조언을 하기도 했다. 

또한 조 후보는 자신의 강북을 출마에 대해 “유시민 작가가 길에서 배지를 주웠다더라”고 말한데 이어 '뒤늦은 강북을 전입신고'로 총선 지역구 투표도 불가한 것으로 알려져 ‘유권자 모독’이라는 비판이 이어지고 있다. 

(22일 01:40 추가) 논란이 계속되자 조수진 후보는 22일 새벽 후보직을 전격 사퇴했다. 

조 후보는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후보직을 사퇴합니다"고 밝혔다. 

조 후보는 "제가 완주한다면 선거기간 이 논란은 계속될 것이다"며 "더 이상 당에 대한 공격을 멈춰달라"고 적었다. 

그는 "변호사로서 언제나 의뢰인을 위해 최선을 다했다. 국회의원이 되면 똑같은 자세로 오로지 강북구 주민과 국민을 위해 할 수 있는 모든 일을 다하려고 했다"며 "그러나 국민들께서 바라는 눈높이와는 달랐던 것 같다"고 말했다. 

조수진 언론 보도...임금 체불 사업주‧보이스피싱 가해자 변호도 논란 

조수진 후보의 각종 논란이 여러 언론을 통해 보도되면서 '국회의원 후보 자격'문제가 논란이 되며 파장이 일파만파 커지고 있다.  

21일 KBS 보도에 따르면, 조 후보는 지난해 초등학교 4학년 A양을 성폭행한 혐의로 1심에서 징역 10년을 선고받은 체육관 관장 B씨를 2심에서 변호하던 중 "다른 성관계를 통해 성병이 감염됐을 수 있다"며 A씨의 아버지까지 거론했다. 

성폭행 피해자 A양은 2017년부터 가해자 B씨에게 지속적인 성폭행을 당해 성병의 일종인 인유두종바이러스에 감염된 상태였다.

이 사건에서 피해 아동을 대리했던 신진희 대한법률구조공단 피해자 국선전담 변호사는 “변호사가 자신의 직업 활동으로 무엇을 변호하고 무엇을 광고하는지 그 자체만으로는 비판할 수 없다고 생각한다”면서 “다만 (공천 과정에서) 여성가점이 생긴 역사적 맥락을 고려하면, 가해자 측 주장을 변호한 사람이 국민의 대표가 된다는 것은 앞뒤가 맞지 않는다는 게 여성계의 시각인 것 같다”고 말했다.

2심 재판부는 가해자 B씨 측 조 후보의 주장을 받아들이지 않고 10년 형을 선고했고, 대법원 역시 원심 법원의 판단을 그대로 확정했다.

이뿐만 아니라 조 후보는 특수강간, 몰카촬영, 아동 성착취물 제작 등 범죄자를 변호해 논란이 되고 있다. 특히 자신의 블로그에는 '강간통념'이 잘못된 것이라는 주장을 하면서도, 재판에서 이를 활용해야 한다는 이중성을 보이기도 했다.

2022년 30대 여성 환자를 성폭행한 한의사를 변호한 사건에서는 피해자가 진료실 내 간호사 등에게 알리지 않는 등 ‘피해자다움’이 부족하다는 논리를 내세워 변호했다. 이 밖에도 술에 취한 19세 여성을 성폭행한 남성, 여성 208명의 몰카를 찍고 음란물 사이트에서 촬영물을 다운로드 받은 남성 등 적지 않은 성범죄 가해자를 변호하는 역할을 맡았다. 

이어 조 후보는 자신의 블로그에 성범죄 가해자 변호 사례를 홍보하면서 성범죄 가해자에게 ‘강간통념’을 활용하라고 조언한 사실도 확인됐다. 강간통념은 피해여성이 거절 의사를 밝혔더라도 실제로는 성관계를 원하는 경우가 많다고 여기는 왜곡된 관념이다.

이에 대해 조 변호사는 "범죄자의 변론을 맡은 것과 블로그에 홍보한 것은 변호사 윤리 규범을 준수한 활동이었다"면서도 "국민들 앞에 나서서 정치를 시작하는 국회의원 후보로서 심려를 끼친 것에 사과드린다"고 밝혔다.

조 후보의 과거 변호 이력 논란은 쉽게 가라앉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성범죄자를 변호한 이력에 이어 21일 언론들은 노동자 임금을 체불한 사업주 변호와 보이스피싱 범죄의 일종인 로맨스스캠(사람 간의 신뢰를 이용한 사기 수법)사건 가해자 측을 변호한 이력을 보도했다. 

참고로 지난 2021년 대선 후보 당시 이 대표는 '이재명의 소복소복 이행(소시민의 행복, 소소한 행복)' 18번째 공약으로 '보이스피싱 범죄 근절'을 약속한 바 있다. 

강북을 전입신고 늦어 지역구 투표 ‘불가능’ 

또한 조 후보자는 과거 성폭력 범죄자 변호 이력 논란에 이어 지역구 투표도 불가능한 것으로 알려져 파문이 커지고 있다. 

조 후보는 비명(비이재명)계 현역인 박용진 의원을 꺾고 서울 강북을에서 더불어민주당 총선 공천장을 받았지만 강북을 전입 신고를 선거인명부 작성 기준일 후에 했기 때문이다. 

이를 두고 정치권 일각에서는 "아무런 준비 없이 있다가 '비명횡사' 공천의 수혜를 봤다"는 비판이 이어지고 있다. 

21일 정치권에 따르면 조 후보는 이날 오전 자신이 출마하는 강북을 지역에 전입신고를 한 것으로 알려졌다. 조 후보는 지난 17일 박 의원과의 2인 경선이 확정됐고 18~19일 경선 후 19일 승리했다. 

조 후보는 지난 19일 경선에서 이겨 공천이 확정됐지만 이틀이 지난 21일 오전 강북구에 전입신고를 한 것으로 알려졌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따르면 선거인 명부작성 기준일은 19일이다. 이로부터 5일 이내인 23일까지 각 시·군·구의 장은 선거인명부를 작성해야 한다. 지역 정가의 한 관계자는 "자신이 출마하는 지역구에서 투표도 못한다는 게 얼마나 한심한 일이냐"며 "급조된 후보라는 걸 자인한 것"이라고 말했다.

조 후보는 사전투표 기간(4월 5~6일)에는 전입한 강북을 지역에서 투표를 할 수는 있지만 자신이 출마한 강북을이 아닌 이전 지역에 출마한 후보를 대상으로 투표해야 한다. 조 후보는 서울 동작을 지역에 거주했던 것으로 전해졌다. 동작을에서는 나경원 국민의힘 후보와 류삼영 민주당 후보가 붙는다. 

“유시민 작가가 (조 후보는)길에서 배지 주워”…유권자 무시 논란도 

유시민 전 노무현재단 이사장이 21일 서울 마포구 서부지방법원에서 재판을 마친 후 입장을 밝히고 있다. 2023.12.21 [사진=연합뉴스]
유시민 전 노무현재단 이사장이 21일 서울 마포구 서부지방법원에서 재판을 마친 후 입장을 밝히고 있다. 2023.12.21 [사진=연합뉴스]

뿐만아니라 조 후보는 자신이 박 의원과 경선이 확정된 후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출현, 노무현 재단 전 이사장인 유시민 작가가 "'조 변호사는 길에서 배지를 줍는다'고 반농담을 했다"고 전해 '지역구 유권자를 무시했다'는 비판을 받은 바 있다. 

이러한 언급은 강북을 민주당 후보가 되면 사실상 당선된 것이나 마찬가지라는 의미로 풀이된다. 강북을은 1996년 15대 총선부터 민주당 계열 정당이 7차례나 이긴 민주당의 텃밭이다. 

노무현재단 이사인 조 변호사는 유 전 이사장과 재단 유튜브 방송인 '알릴레오'를 함께 진행해왔다.

또한 조 변호사는 지난 18일 친명 성향 유튜브 채널인 ‘박시영TV’에서 박용진 의원이 ‘바보같이 경선에 응모하겠다’고 한 것에 대해 “바보같이 경선에 응하겠다고 했는데, 이왕 바보가 되실 거면 입법 권력을 절대로 넘겨주면 안 된다는 더 큰 대의를 보시고 본인이 '밀알이 돼서 썩어 없어지는 생각'으로 헌신하셨으면 좋겠다”고 '모욕적인 발언'을 해 문제가 됐다.

이에 박 의원은 "다 참고 견디고 인내하는 사람을 이렇게까지 조롱할 필요는 없지 않느냐"고 분노했다.

한편 조 후보는 지난 20일 당을 통해 입장문을 배포하고 "제가 과거 성범죄자의 변론을 맡은 것과 블로그를 통해 홍보를 한 것은 변호사로서의 윤리규범을 준수하며 이루어진 활동이었다"라고 주장하며 "그러나 국민들 앞에 나서서 정치를 시작하는 국회의원 후보로서 심려를 끼친 것에 사과드린다"고 했다.

이어 "법보다 정의를, 제도보다 국민 눈높이를 가치의 척도로 삼겠다"며 "변호사에서 국민을 위한 공복으로 다시 태어나겠다"고 했다.

여성단체 “조수진 후보 공천 즉각 철회” 주장 

조수진 후보의 성범죄자 변호 등과 관련 여성단체들은  일제히 조 후보의 공천 취소 촉구에 나섰다. 

'한국여성정치네트워크'는 21일 성명을 내고 “성폭행 피해 아동에 대해 법을 가장한 2차 가해를 서슴없이 자행한 조 변호사의 공천을 즉각 철회하라”며 “법의 언어를 앞세워 피해 아동과 그 가족에게 가한 조 변호사의 2차 가해 행위 역시 ‘인면수심’ 그 자체”라고 했다.

또 조 변호사가 국회의원 후보 경선에서 여성 가산점 25%를 받는 것과 관련해 "여성 후보에 대한 가산 제도는 국회의 여성 과소대표의 현실을 극복하고 성평등을 실현하기 위해 수많은 여성인권 활동가들이 노력한 결과물이지, 성폭력 피의자 전문 변호사의 입신을 위한 디딤돌이 아니다"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서울 강북을 지역에 성폭력·가정폭력 문제가 있는 정봉주 후보를 공천했다 취소한 민주당은 가해자 연대 공천 자행을 중단하라"고 요구했다.

'한국청소년정책연대'도 이날 입장문을 통해 “조 변호사가 초등학생 여자 어린이 성착취 사건에서 집행유예 판결을 끌어낸 이력을 자랑하고, 해당 판결문과 주요 사건 내용을 자신의 블로그에서 홍보했다”며 이같이 비판했다. 

이어 “피해 어린이가 지속 성폭행으로 성병을 얻은 데 대해 ‘다른 성관계를 통해 성병이 감염됐을 수 있다’며 피해 어린이의 아버지를 가해자로 언급한 점 등은 2차 가해가 명백하다”고 날을 세웠다.

단체는 “‘강간통념’을 자신의 변호 논리로 사용한 조 변호사의 변호 방식은 사회적 약자인 미성년 성범죄 피해자의 인권과 상처를 더욱 가중시켰다”며 “미성년자 성범죄 가해자 처벌을 가볍게 하는 것으로 그가 스스로 내세운 시민운동가, 인권변호사와는 거리가 멀다”고 지적했다. 강간통념은 여성이 거절 의사를 표현했더라도 실제로는 관계를 원하는 경우가 많다는 잘못된 관념을 말한다.

'정치하는엄마들'도 단체 62개 개인 350명 이름으로 조 변호사의 공천 취소 촉구 성명을 냈다. 이들은 “자신의 돈벌이를 위해 성범죄 피해자, 특히 아동청소년 피해자의 인격과 진술의 신뢰성을 심각하게 훼손하며 성범죄자만을 철저하게 옹호해 온 조수진 씨는 강북을 지역주민, 나아가 국민을 대변할 자격이 없다”며 “더불어민주당은 성범죄 가해자 옹호 정당인가? 성범죄자 전문 변호사를 공천하는 것이 더불어민주당이 국민에게 전하는 메세지인가? 더불어민주당은 조수진 씨에 대한 공천을 즉각 취소하라”고 했다.

'한국여성민우회·한국YMCA연합회' 등 146개 여성단체가 모여 출범한 조직인 '어퍼'는 지난 20일 성명서를 통해 "'강간통념' '피해자다움'에 관한 편견은 성범죄 가해자들에 대한 처벌을 가볍게 하고 피해자들의 피해회복을 어렵게 한다"며 "이러한 통념과 편견을 활용할 것을 적극 조언하는 인물은 국민의 대표가 될 자격이 없다"고 주장했다.

한동훈 “이재명, 데이트 폭력 변호…공천 철회 않을 것” 

국민의힘 한동훈 총괄선대위원장이 21일 대구 달서구 윤재옥 대구 달서구을 후보 선거사무실 개소식을 찾아 축사하고 있다. 2024.3.21 [사진=연합뉴스]
국민의힘 한동훈 총괄선대위원장이 21일 대구 달서구 윤재옥 대구 달서구을 후보 선거사무실 개소식을 찾아 축사하고 있다. 2024.3.21 [사진=연합뉴스]

민주당을 제외한 국민의힘, 새로운미래, 녹색정의당 등 여야 정치권도 조 후보의 성범죄 가해자 변호 논란을 강하게 비판하고 나섰다.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 겸 총괄선거대책위원장은 21일 조 후보가 변호사 시절 과거 아동 성폭행범을 변호하면서 '피해 아동 아버지의 가해 가능성'을 언급한 사실이 알려지자, 이재명 대표의 과거 조카 변호 논란을 소환해 공세를 폈다.

한 위원장은 이날 오후 대구 달서구에서 열린 윤재옥 원내대표 선거사무실 개소식에서 "변호사는 성범죄 가해자를 변호할 수 있지만, 초등학생이 강간 피해를 당했는데, 아버지가 그랬을 수도 있다는 식으로 변호하는 경우는 상식적으로 없다"고 밝혔다.

한 위원장은 이어 "가해자를 옹호하고 피해자에게 2차 가해를 했던 행동들이 저 당에서는 용인될 수 있는 것"이라며 "저는 민주당이 조 후보 공천을 철회하지 않을 것으로 생각한다. 왜냐하면 민주당 대부분의 사람은 이런 생각을 가졌기 때문"이라고 주장했다.

한 위원장은 또한 "이 대표가 자기 조카가 잔인하게 자기 사귀던 사람의 가족을 죽였던 사안에 대해 데이트폭력이라고 말하고 그걸 변호했던 사람들"이라며 "저 사람들 생각은 조 후보 하나가 특이한 게 아니라, 이런 생각을 가진 사람들이다. 어디서 뚝 떨어진 게 아니라 주류 중 주류"라고 덧붙였다.

한 위원장이 조 후보와 함께 언급한 이 대표는 2006년 교제하던 여자친구가 이별을 통보하자 여자친구와 그의 어머니에게 흉기를 휘둘러 살해한 혐의로 기소된 조카 김모씨의 변호를 맡은 바 있다. 피해자 유족은 이 대표가 변호 과정에서 사건을 '데이트폭력'으로 지칭해 정신적 고통을 안겼다며 1억원의 손해배상을 청구하는 소송을 제기했으나, 1·2심 모두 패소했다.

국민의힘‧국민의미래 여성 후보자 “패륜적 행태...인권변호사의 이중성에 배신감” 

국민의힘과 비례정당 국민의미래 소속 여성 후보자들은 조 후보의 자진사퇴를 촉구했다. 소위 '인권 변호사'를 자처하면서 수차례 죄질이 나쁜 성범죄자들을 변론하고 또 성과를 홍보한 것도 문제지만, 피해 가족을 생각한다면 국민의 대표가 되어서는 안 된다고 주장했다.

국민의힘·국민의미래 여성 후보자 일동은 21일 성명서를 통해 "민주당 조 후보의 과거 만행이 드러나고 있다. 인권 변호사를 자처하던 조 후보의 이중성에 국민들은 큰 충격과 배신감을 느낄 것"이라고 밝혔다.

이들은 "조 후보는 과거 아동 성범죄자 사건을 변호하며, 피해자의 아버지로부터 당한 피해일 수 있다는 주장을 했다"며 "불과 초등학교 4학년 밖에 되지 않는 피해 아동의 인격은 물론이고, 한 가정을 짓밟아버린 패륜적 행태가 아닐 수 없다"고 지적했다.

또한 "집단강간 사건 변호를 하면서는 심신미약과 단독범행을 주장했고, 또 다른 성범죄 사건 변호에 있어서는 '피해자다움'을 주장한 일도 있다"면서 "단 한번이라도 피해 여성과 그 가족의 입장에 서 봤다면, 또 습관처럼 입에 올리던 '인권'이라는 단어에 양심을 비춰봤다면, 결코 입에 올릴 수 없는 주장"이라고 꼬집었다.

이들은 "지금까지 드러난 사실만으로도 조수진 후보자는 공직 후보자로서의 자격이 전혀 없다"며 "더구나 조 후보자가 '길에서 배지 줍는다'며 희희낙락하는 모습은 피해자와 그 가족에게는 2차, 3차 가해가 될 뿐"이라고 성토했다.

그러면서 "권력형 성범죄 피해자에 '피해 호소인' 운운하고, 여성을 '암컷'이라 칭하는 민주당의 여성 비하와 막말은 이제 일상이 된 것 같다"며 "여성 인권을 짓밟은 부적격 후보자에 대해 침묵하는 비겁함과 내로남불은 반드시 국민 심판을 받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민찬 공보단 대변인은 21일 논평을 통해 “성범죄 가해자·임금체불 사업주'의 이익을 변호하는 정당인가. 앞뒤 다른 민주당의 위선에 치가 떨린다”라며 “앞에선 민변 출신 인권변호사 행세를 하고, 뒤에선 인권 사각지대에 있는 사회적 약자의 반대편에 선 위선적 행태에 분노가 치민다”라고 평했다.

이어 “무자격자를 무검증으로 공천하고도, “국민의 판단에 맡기겠다”라니 이것이 현재 민주당의 모습을 그대로 보여준다. 그야말로 ‘오만 정당’, ‘위선 정당’ 그 자체“라며 조 후보의 뒤늦은 전입신고로 강북을 투표에 참여하지 못하는 것을 비판했다.

이 대변인은 “아무리 '친명횡재, 비명횡사' 공천이라고 해도 강북을 유권자에 대한 최소한의 도리는 갖춰야 한다. 스스로 거취를 결단하길 촉구한다”라고 조 후보의 사퇴를 요구했다. 

박정하 중앙선대위 공보단장은 이날 논평을 통해 “그야말로 유유상종”이라며 “법정에서의 승소를 위해서 반인륜적 논리까지 들이미는 것은 정당한 변호 활동이 아니라 ‘법기술자’의 행태에 불과하다”라고 비판했다. 

정광재 국민의힘 중앙선대위 공보단 대변인은 이날 "조수진 후보는 애초에 경선 참여는커녕 공천 신청 후보자 자격을 갖추지 못한 '부적격 인물'"이라고 논평했다.

정 대변인은 조 후보에 대해 "민변 사무총장 이력을 갖고 있으면서도 다수의 성범죄자에 대한 변호를 담당한 표리부동의 상징"이라며 "과거 변호사 영입을 위해 '여성이 거절의 의사를 표현했다고 하더라도 실제는 관계를 원하는 경우가 많다'와 같은 잘못된 사회 통념을 소개했다"고 비판했다.

정 대변인은 "심지어 과거 아동성범죄 사건 변호 과정에서 피해자가 제3자에 의해 피해를 입었을 가능성을 제기하며 그 제3자에 대해 피해자의 가족까지 언급하는 패륜적 발언을 했다는 사실도 알려졌다"고 했다.

그러면서 "법정에서 성범죄 피해자에게 '피해자다움의 부족'을 지적하며 2차 가해를 가하는 것이 인권변호사의 모습인가"라며 "조 후보는 국민을 위한 공복이 아니라 이재명 개인의 심복에 불과하다"고 비난했다.

새로운미래 “민주당, '국민 눈높이' 말할 자격 없어”

새로운미래는 "성폭력 사건 2차 가해 후보자를 공천한 민주당은 '국민 눈높이'를 말할 자격이 없다"고 일갈했다. 이동영 선임대변인은 21일 브리핑을 통해 “‘인권변호사’를 자처하면서 2차 가해 사실도 충격적인데, 버젓이 국회의원 후보로 공천하면서 기본적인 검증조차 없는 민주당 공천에 경악을 금할 수 없다”라고 주장했다.

이어 “피해자에 2차 피해를 만들어 쌓아 올린 변호사 이력으로 국민을 대표하는 국회의원이 되겠다니, 가히 ‘성폭력 가해자 전문 변호사’라 부르는 게 맞다”라며 “민주당은 당장 자격 없는 조 후보의 공천을 취소하고 피해자와 국민에게 사과해야 마땅하다”라고 비판했다. 

녹색정의당 “민주당, 인권‧성폭력 검증 항목 없나” 

녹색정의당도 “민주당 검증 시스템에는 인권이나 성폭력에 대한 항목은 없는지 묻지 않을 수 없다”고 했다.

박지아 녹색정의당 선대위 대변인은 지난 18일 브리핑을 통해 "조 후보자는 다수의 성폭력 사건에서 성폭력 가해자 변호를 맡았을 뿐 아니라, 자신의 블로그를 통해 성범죄 피의자 전문 변호사임을 강조했다"며 "조 후보자가 자랑하는 '감형전략'은 성폭력범죄의 특성상 재판 과정에서 피해자의 말이 의심받을 수 있는 상황을 이용하는 것으로, 성범죄를 정당화하는 강간통념을 활용할 수도 있다고도 적혀있다"고 지적했다.

이재명 “與 해괴한 후보 더 많아..국민이 판단”…민주당 “공천 재논의 계획 없어” 

20일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서울시당 선거대책위원회 출범식에서 이재명 대표가 류삼영, 조수진 후보 등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2024.3.20 [사진=연합뉴스]
20일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서울시당 선거대책위원회 출범식에서 이재명 대표가 류삼영, 조수진 후보 등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2024.3.20 [사진=연합뉴스]

이처럼 정치권과 여성단체의 조 후보 취소 요구가 빗발치고 있지만 이재명 대표는 21일 “국민의힘 후보들 별 해괴한 후보 많지 않나”라며 반박했으며 민주당은 조 후보의 "공천 재논의 계획이 없다"고 선을 그었다. 

이 대표는 이날 광주 전남대 후문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조수진 후보 논란’에 대해 “국민들께서 판단하실 것”이라며 공천 취소는 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그러면서 이 대표는 “(국민의힘은) 부동산 투기를 잘해야 인정받는 것 같다. 부동산 투기꾼, 또 막말 잘하는 사람들 특히 대한민국 국민인지 의심스러운 사람이 많다”고도 했다. 

이어 이 대표는 “‘이토 히로부미가 잘 키운 훌륭한 인재’라는 생각을 입 밖에 내는 사람도 있지 않나”라며 “그런 국민의힘 후보들은 정말 국가관이 의심스럽다. 그런 후보에 더 많은 관심을 가져주시길 부탁드린다”고 덧붙였다.

이는 성일종 국민의힘 충남 서산·태안 총선 후보가 지난 3일 서산장학재단 장학금 전달식에서 학생들을 격려하며 이토 히로부미에 대해 “한반도에 끔찍한 사태를 불러온 인물이고 그만큼 우리에게 불행한 역사이지만, (일본이) 우리보다 먼저 인재를 키웠던 선례”라고 발언한 것을 겨냥한 것이다.

민주당 선거대책위원회 관계자도 21일 오전 국회에서 취재진과 만나 "조 후보자의 활동은 약자를 비하하거나 공격하기 위한 활동이 아니라 법조인으로서의 활동"이라고 두둔했다.

이어 "그럼에도 불구하고 본인이 사과를 드린 걸로 알고 있다"며 "당은 조 후보의 변호사 시절 활동에 대한 본인의 사과를 잘 지켜봤다"고 덧붙였다.

공천 여부에 대한 재논의 및 논의 계획에 대해서는 "논의한 적이 없다"며 "(공천 취소할 계획이) 없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이 관계자는 "본인 스스로가 법보다 정의를, 제도보다 국민 눈높이에 맞는 가치를 척도로 삼고 국민 공복으로 다시 태어나겠다고 사과한 걸로 봤다. 그렇게 인정해주면 될 것 같다"고 했다.

박지현만 조수진 사퇴 촉구 "파렴치한 성범죄자 변호, 우리당에 심각한 해악...사퇴하라"

민주당에서는 유일하게 박지현 전 공동비상대책위원장이 "당에 심각한 해악을 끼치고 있다"며 조 후보의 자진사퇴를 촉구하고 나섰지만, 민주당 내 다른 여성 후보자들은 특별한 움직임을 보이지 않고 있다. 국민의힘·국민의미래 여성 후보자 일동은 21일 성명서를 발표한 것과 대조되는 모습이다.

박 전 위원장은 이날 오후 자신의 SNS에 "연이은 보도로 드러난 조수진 변호사의 문제적 언행은 우리당에 심각한 해악을 끼치고 있다"며 "지금이라도 조 변호사가 스스로 사퇴해야 마땅하다"고 주장했다. 

박 전 위원장은 "그것이 당에 끼치는 피해를 최소화하는 일이자 우리당을 사랑하는 일"이라며 "조 변호사 스스로 사퇴하지 않으면 이재명 대표가 나서서 당을 정상화 시켜야 할 것"이라고 했다. 

그는 "우리당에서 발생한 연이은 성범죄는 민주당을 나락으로 가게 했다"며 "그러나 이번 민주당 공천에서도 우리는 그 나라의 길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파렴치한 성범죄자를 변호하며 피해자와 가족에게 무자비한 2차 가해를 가한 조 변호사의 공천을 취소하는 것이 우리당을 위한 일이라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21일 일부 언론에 복수의 민주당 의원에 따르면, 한 여성 초선 의원이 서울 강북을 결선이 진행 중이던 지난 17일 의원단 전체 텔레그램 대화방에 과거 조 변호사가 성범죄 가해자를 다수 변호했다는 기사를 공유하며 “이력이 우려스럽다”는 문제를 제기했으나 이에 다른 의원이 “좋은 일도 많이 했다”며 옹호했다고 전해졌다. 

한편 민주당 일각에서는 “22대 국회에서 여성인권을 대변할 의원이 보이지 않는다”는 지적도 나온다. 민주당은 그동안 'ME TOO' 운동 등 '여성 인권'에 많은 노력을 해왔고 안희정, 박원순 등 성희롱 관련 공직자에 대해서는 가차없는 철퇴를 내려왔다.

그러나 이번 총선에서는 여성 인권은 고사하고 '성범죄자 변호사'를 검증도 하지 않은채 '찐명' 인사라는 이유로 후보로 내세워 일사천리로 경선을 치루고 공천했다는 비판이 제기되고 있다. 

그간 여성계를 대변해 온 권인숙·김상희·정춘숙 의원 등 여성후보들이 모두 친명계 후보와의 경선에서 패했다. 민주당 관계자는 “젠더가 있어야 할 자리에 팬덤만 남았다”는 자조섞인 반응도 나오고 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