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일 민주당 최고위원회의
이재명, 전날 쇄신 의총 관련 “강력한 혁신 정책 추진할 것”

더불어민주당 박광온 원내대표가 1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박광온 원내대표가 1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김민주 기자] 박광온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15일 정부·여당이 윤석열 대통령에게 간호법 거부권 행사를 건의하기로 한 것에 대해 “간호사들의 진심을 왜곡하고 국민을 네 편 내 편으로 가르는 분열 정치는 위험하기 짝이 없다”고 비판했다.

박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최고위원회의에서 “심지어 간호법 제정은 윤 대통령 대선 공약이었다. 대선 공약으로 표를 얻고 이제는 ‘간호사 이기주의법’도 모자라 ‘의료체계 붕괴법’이라며 압박하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간호법은 국민 건강과 직결되는 민생 법안”이라며 “정부·여당이 당정회의까지 열어서 재의요구를 결정했다. 해법을 내놓는 당정회의가 아니라 거부권을 건의하는 당정이라니 국민 보기에 참 민망하기 짝이 없다”고 말했다.

박 원내대표는 “대통령의 거부권은 무겁고 또 신중해야 한다. 거부권을 남발하게 되면 거부권의 무게가 너무 가벼워진다”며 “반복되는 거부권 행사는 입법부 무시이자 국민 모독”이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대통령은 거부가 아니라 통합으로 민생에 지친 국민과 국정을 살펴주길 바란다”며 “윤석열 정부 2년 차, 민심을 받들어서 변화하길 바란다. 윤 대통령이 또다시 국민을 거부하고 독주하는 일이 없길 바란다. 내일 국무회의에서 간호법을 정상대로 공포할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고 당부했다.

아울러 전날 장시간 열린 당 쇄신 의원총회와 관련해서는 “어제 국민께 보고드린 내용은 이재명 대표와 당 지도부에 말씀을 드리고 깊게 협의해서 신속하게 현실화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윤리기구를 혁신하고 지위를 격상해서 상시 감찰과 즉시 조사, 신속 결정이라는 3대 원칙에 따라 앞으로 어떤 일이 생겼을 때 대응해나가겠다”며 “민주당이 국민 신뢰를 회복하고 유능하고 깨끗한 정당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모든 노력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재명 대표도 “민주당은 국민들의 지지와 성원으로 존재한다”며 “어제 의총에서 많은 국회의원께서 총의를 모아줬고 민주당 당원과 지지자 여러분께서 민주당 혁신과 개혁을 소망하고 계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국민과 당원, 의원 여러분들의 의지를 존중해서 향후 강력한 혁신 정책을 추진해나가겠다”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