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찌됐든 국제사회에 약속했으니 이행해야...과거에는 인권이 화두였는데 지금은 환경이 화두”

윤석열 대통령이 26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탄소중립녹색성장위원회 오찬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 윤석열 대통령이 26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탄소중립녹색성장위원회 오찬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은 26일 문재인 정부가 국제사회에 제출한 2030 탄소중립목표에 대해 “산업계가 어리둥절해 했다”고 비난하면서 “어찌됐든 국제사회에 약속은 했고 이행을 해야 된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용산 대통령실에서 탄소중립녹색성장위원회 위원장 및 분과위원장, 전문가들과의 오찬 간담회에서 “우리가 과거에 탄소중립 감축 목표를 국제사회에 제시했지만 국민들이, 또 산업계에서 어리둥절한 바 있다”며 문재인 정부가 NDC(국제온실가스감축목표)를 상향해 유엔기후변화협약에 제출한 것을 문제 삼았다.

그러면서 “과학적 근거도 없고, 또 산업계의 여론 수렴이라든가 로드맵도 정하지 않고 발표를 하면 그것이 주는 국민들의 부담이 어떤 건지 과연 제대로 짚어보고 한 것인지 의문”이라며 “어찌됐든 국제사회에 약속은 했고 이행을 해야 된다”고 했다.

문재인 정부는 RE100(기업소비 전력 100% 재생에너지로 조달) 등 세계적인 산업 환경변화에 따라 탄소중립목표를 설정하고 ‘그린 뉴딜’정책을 추진해왔다. 이에 대한 정확한 이해와 문재인 정부의 그린 뉴딜 정책의 문제점을 보완보다는 전 정권의 정책 추진과정에 대해 비판한 것이다.

윤 대통령은 지난 대선 때 국민의힘 당내 대선후보 경선에서 ‘RE100’에 대한 질문을 받았지만 제대로 답하지 못해 세계적인 탄소중립 추세를 이해하지 못하고 있다는 안철수, 유승민 등 경쟁후보의 지적을 받기도 했다.

윤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대통령 직속 위원회를 이번 정부 들어와서 대폭 줄였다. 그렇지만 탄소중립녹색성장위원회는 워낙 중요한 위원회라 대통령 직속 위원회로 다시 새 출발을 하게 됐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국제사회의 어떤 회의를 가 봐도 과거에는 인권이란 말을 빼놓으면 안 될 정도로 인권이라는 화두가 중요했는데, 지금은 기후변화, 환경 이런 얘기를 하지 않고는 국제사회에서는 어떠한 얘기를 끌어낼 수 없을 정도로 인류 전체가 가장 관심을 갖는 화두가 됐다”고 기후변화 대응의 중요성을 언급했다.

또 “탄소중립이라는 것이 우리 산업의 부담으로 작용해선 안 되기 때문에 이런 친환경, 신재생에너지에 관한 혁신과 기술발전이 따라야 되고, 그것이 우리의 먹거리 산업화돼야만 두 가지를 동시에 달성할 수 있지 않겠나”라고 얘기했다.

이어 “이 분야가 그냥 국민들이 여론을 모아서 할 수 있는 것이 아니고, 최고의 전문가들께서 정부에 정책 방향을 조언해 주시고 또 구도를 만들어주셔야 이것이 제대로 굴러갈 수 있는 것”이라며 “탄소중립과 녹색성장, 기후환경 정책을 만들어 나가는데 여러분의 고견을 적극 반영하겠다”고 말했다.

간담회에는 한덕수 국무총리(공동 정부위원장), 김상협 카이스트 글로벌전략연구소 지속발전센터장(공동 민간위원장), 위원으로 안영환 숙명여대 기후환경에너지과 교수(분과위원장), 신현석 부산대 건설융합학부 교수(분과위원장), 정병기 녹색기술센터 소장(분과위원장), 김승완 충남대 전기공학과 교수, 김지희 원자력연구원 선임연구원, 조신 연세대 정보대학원 교수, 조홍식 서울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 윤종수 세계자연보전연맹 이사 등이 참석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