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정훈 "동부권 소외론 동의할 수 없어", 주철현 "동부권 소외는 현실"

무안군, 전남도청 이전, 나주혁신도시, 한전 등 16개 공기업 이전

전남도, AI데이터센터 구축 및 인공태양 사업 등 굵직한 것은 서·중서부로

나주혁신도시 전경으로 한전 본사를 포함한 16개 공기업이 이전해 있다
나주혁신도시 전경으로 한전 본사를 포함한 16개 공기업이 이전해 있다

[폴리뉴스 이형권(=호남) 기자] 내년 전남도지사 선거를 앞두고 더불어민주당 신정훈 의원이 주철현 의원(여수 갑)의 전남 균형 발전 주장을 '동부권 소외론'으로 규정하며 유감을 발생한 논쟁이 지역 정가에 뜨겁게 달아오르고 있다.

주철현 의원은 지난 19일 남도언론인협회 간담회에서 "이재명 대통령과 타운홀 미팅에서 김영록 도지사는 전라선 고속철, 여수산단과 광양 제철 위기 등 동부권 현안은 언급하지 않았다"라고 아쉬움을 표명했다. 

그러면서 "기울어진 균형추를 바로 잡는 것이 전남의 균형발전이다"라고 강조한 바 있다.

그러자 신정훈 의원은 "동부권 소외론으로 해석할 수 밖에 없는 말로 동부권 소외론은 동의하기 어렵다"라며 "김영록 지사가 동부권 현안을 언급하지 않는 것은 잘못한 일이나 5개월이 지난 시점에서 동부권 소외론을 꺼내 전남을 둘로 나누고 있다"라고 지적했다. 

이에 주철현 의원은 "동부권 소외는 정치구호가 아니라 현실이다"라며 "문제를 드러내고 해결책을 내놓는 것이 정치가 해야 할 기본적 역할이다"라며 "동부권 주민들이 느끼는 불평등, 소외, 박탈감은 지난 20여 년간 누적된 구조적 불균형 때문이다"라고 대응했다.

해서 지난 20여년간 동부권은 소외되지 않았고, 불균형은 없었는지 살펴봤다.

결과는 지난 20여년간 전남도의 굵직한 국책사업이 서부권과 중서부권에 집중됐고, 상대적으로 동부권은 소외된 현실에서 비롯된 갈등이라는 분석이 힘을 얻는 모습이다.

지난 2005년 전남도청 이전 결정부터 전남의 균형발전 축은 흔들리기 시작했다.

광주에 있던 전남도청이 무안 남악으로 이전(2014년 완료)하면서 잇따라 전남도교육청, 전남경찰청 등 유관기관이 남악 신도심에 자리잡으며 전남의 행정·교육 등의 주요 정책 중심이 서부권으로 이동했다.

남악 신도심 건설에 따른 대규모 토목공사를 비롯한 정주 여건 인프라 건설 및 전남도청·전남도교육청을 포함한 각종 기관의 이전에 따른 건축 등에 수조원이 투입됐고 그 돈은 서부권을 중심으로 욺직였다.

건설비용에 그치지 않고 해마다 20조원대 규모로 세워진 전남도청과 전남도교육청 관련 예산 중 수의계약 등의 경우 대부분이 서부권 업체를 중심으로 이뤄지는 상황에서 보면 지역 경제에 미치는 효과는 엄청나다고 할 수 있다.  

이후 2014년부터 추진된 나주 빛가람혁신도시 조성은 서부권·중서부권 편중을 더욱 고착시켰다.

나주 혁신도시는 한국전력공사 본사를 비롯해 한전KPS, 한전KDN, 한국농어촌공사, 한국콘텐츠진흥원 등 총 16개 공공기관이 나주로 이전했다.

혁신도시 조성과 공공기관 이전에 투입된 국비·지방비·이전비·정주 인프라 예산은 직·간접적으로 8조~10조원 이상으로 추정된다.

공공기관 이전에 따른 인원은 약 1만 5000명으로 추산됐으며, 가족·협력업체 등 간접고용효과 까지 합하면 3만명에 이른다.

여기에 한전공대 (약 1조 6000억원 규모) 역시 나주에 보금자리를 마련했다.

이어 AI·데이터센터 클러스터 구축, 인공태양(핵융합) 연구 인프라 유치, 무안국제공항 확장 등 대형 국책사업 역시 대부분 중서부권에 집중되면서 전남의 정책·산업 중심축은 서부권으로 이동했다는 지적이 나온다.

같은 기간 순천·여수·광양으로 구성된 동부권은 '느려터진 전라선 고속철' 외 대형 사업은 전무한 실정이다.

전남도의 행정이 차별적이라는 설명은 여러곳에서 나타난다.

지난 무안공항 사태로 밝혀진 여수공항의 활주로는 전국에서 가장 짧은 것으로 밝혀졌다. 

전남도의 무안국제공항 활성화 관심도에 비해 여수공항의 활주로를 확장·개선하려는 노력과 관심은  부족하게 느껴진다. 여수공항은 순천만 등 철새 도래지가 있어  무안공항보다 조류가 더 많아 충돌 위험이 높아 시급히 개선해야할 문제로 손꼽히기 때문이다.  

여기에다 광양제철 산업과 여수 국가산단의 위기는 수년 전부터 예견된 일이지만 모른척 방치하고 있다가 이제는 '기업'에게 책임을 떠넘기는 형국이다. 

즉, 동부권은 지난 20년 동안 산업구조 전환이나 미래전략산업 유치가 거의 이뤄지지 않으면서 위기가 높아진 것이다.

결론적으로 중서부권은 10여 개 투자 프로젝트가 연속적으로 쏟아지면서 기회의 땅으로, 동부권은 노쇠한 공단과 재래산업으로 전남의 경제 지도가 뒤 바뀌면서 동부권 주민들의 박탈감은 심각한 수준에 이른 현실이다.

한편, 신정훈 의원은 "동부권 소외론을 동의하기 어렵다"라고 말했다.

이어 주철현 의원을 향해 "도지사를 하겠다는 분이 전남전체를 보지 못하고서 자기 사는 동네만 보고 판단한다"라고 지적했다.

이 대목에서 신 의원에게 "진정코 지난 20년간 전남의 균형발전이 이뤄졌다고 생각하는지" 되묻고 싶은 대목이다.

여기에다 동부권 주민에게도 묻고 싶다. 더불어민주당 전남도지사 경선에 출마한 신 의원이 "동부권소외론에 동의하기 어렵다"라고 했는데도 신 의원을 지지하는지 묻고 싶은 대목이다.    

동부권의 문제를 단순히 "갈라치기"라는 정치적 해석으로 바라봐선 안 된다.

지역소멸 등의 위기에 빠진 전남을 살릴 전남도지사 후보라면 지난 20여년을 뒤돌아보고 전남이 고루 잘 살 수 있는 균형발전과 형평성, 지역 특성에 맞는 정책 공약으로 나서야 한다는 의견제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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