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이 자리에서 집권당과 정부의 잘못을 자성하고자 한다. 개혁을 추진하면서 미숙했고 때로는 철저하지 못했다. 성과에 집착한 나머지 원칙과기초를 소홀히 한 경우도 없지 않다. 시행착오도 적지 않았다.오늘 이 자리에서 집권당과 정부의 잘못을 자성하고자 한다. 개혁을 추진하면서 미숙했고 때로는 철저하지 못했다. 성과에 집착한 나머지 원칙과기초를 소홀히 한 경우도 없지 않다. 시행착오도 적지 않았다.
그래도 변화와 개혁은 역사적 과업이며, 당장의 고통과 혼란을 두려워해서 이를회피해서는 안된다.
시대에 걸맞게 한국의 정치행태도 바뀌어야 한다. 원칙과 법을 지키면서 토론과합의로 문제를 푸는 정치, 정책과 대안을 갖고 국민을 위해서 봉사하는 경쟁을 하는정치를 국민은 요구하고 있으며 국회가 그 마당이 돼야 한다.
여야가 올 한해 정쟁중단을 선언할 것을 제의한다. 여야가 정쟁을 중단하고 경제회복과 민생 살리기에 전념하는 것이 국민이 원하는 새로운 정치가 될 것이다.
이달 말까지 4대 부문 개혁을 마무리짓겠다. 직장을 잃은 40-50대 중장년층의경험이 사장되지 않도록 대책을 강구하고 특히 청년층 실업자들에 대해 특단의 대책을 강구하겠다. 주식시장이 다시 살아날 수 있게 하고 금융구조조정을 조기에 완료할 것이며, 중소기업인 등의 자금난을 덜어주기 위한 보완책을 마련하겠다.
교육재정 확충을 통해 학교 시설과 환경을 개선하며 교사들의 처우를 개선해 사기를 진작시키고 교사들을 교육개혁의 주체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하겠다.
남북관계의 지속적 개선은 한반도 평화와 민족의 장래를 위해 절실한 과제이다.
야당이 김정일(金正日) 위원장의 답방이 원만하게 이뤄질 수 있도록 협조해줄 것을제안한다. 아울러 야당 총재가 북한을 방문해 김 위원장과 회담할 것을 제안한다.
인권법, 반부패기본법, 국가보안법 등 3대 개혁입법의 조기 처리를 위해 최대한의 노력을 다할 것이며, 보안법 개정은 여야협의와 국민동의를 얻어 추진할 것이다.
자민련과의 확고한 공조를 통해서 정치를 안정시키겠다. 그것이 경제회복을 돕고 국민을 안심시키는 길이라고 확신한다.
우리 당은 정책과 비전을 갖고 토론과 합의를 중시하면서도 원칙과 법을 지킴으로써 믿음을 주는 `강한 여당, 힘있는 여당'으로 거듭나고자 한다.
안기부예산 횡령사건은 국가안보에 쓰라는 예산을 당시 여당이 횡령해서 선거자금으로 쓴 사건이며, 이번 수사는 정치자금 수사가 아니라 예산횡령 수사이다. 야당은 관계자들을 당당히 검찰에 출두시켜 진상규명에 협조해야 할 것이다.[연합뉴스]
동아 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