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차 GM 매각을 둘러싸고 대우자동차 '노조 집행부'와 '정상화추진위원회'가 첨예하게 대립하고 있는 가운데 자동차 업계에서는 GM이 노조의 내부갈등을 십분 이용하여 협상에서 우선권을 장악하고...
민주노총 산하 금속연맹과 대우자동차 노조가 대우차의 GM매각 반대투쟁에 이어 매각 저지 결사대까지 미국에 파견하자 매각협상에 대한 조건부 지지를 표방하는 대우차 정상화 추진위원회쪽(이하 정추위)은 "대표단의 GM 반대활동은 대우차에 대한 부정적인 이미지를 심화시켜 대미수출에 악영향을 미칠 것"이라며 반대입장을 분명히 했다.
이에 노-노간의 갈등상황이 심각해지자 자동차 업계에서는 GM이 노조의 내부갈등을 십분 활용하여 협상에서 우선권을 장악하고 노조문제를 고리로 인수대상에서 수익성이 떨어지고 있는 부평공장에 대한 부담을 덜기 위한 방향으로 나아가는 게 아니냐는 반응까지 나오고 있다.
결국 대우자동차 노동조합과 정추위는 GM매각을 놓고 찬성과 반대를 결정하는 '표대결'을 벌일 양상이어서 GM매각은 새로운 국면을 맞이하고 있다.
노조 집행부, "GM이 대우차를 인수하면 총파업에 돌입할 것"
김일섭 위원장 등 35명으로 구성된 노조집행부는 "GM의 대우차 인수는 곧 부평 공장의 폐쇄를 가져와 결국은 대량해고를 가져온다"며 적극적인 GM매각 저지에 나섰다. 특히나 지난 5일에는 '대우자동차 GM매각 반대 대표단'을 델라웨어 윌밍턴에서 열린 GM정기 주총에 파견하여 "GM이 대우차를 인수하면 한국 자동차 노조가 총파업에 돌입할 것"이라고 말했다.
대우차 노조 집행부의 주장은 GM이 대우차를 인수하더라도 정리해고자 1,750명의 복직이 불가능할 뿐만 아니라 추가 감원이 예상된다는 것이다. 즉 고용승계를 보장하지 않는 자산인수방식으로 승용차 부문 중 일부만 인수할 경우, 상당수 공장이 문을 닫게 돼 결국 추가실업만 발생하게 된다는 것이다.
또 노조는 ▲ 대우차의 연구개발기능 상실에 따른 하청생산기지화 ▲ 헐값매각과 부채탕감에 따른 13조∼20조원의 국민부담 ▲ 세제지원 등 각종 특혜에 따른 GM의 국내시장 잠식 심화 등의 논리를 펴고 있다. 일견에서는 대우차 매각 대신 대우차의 공기업화를 주장하고 있다.
정추위, "대우차 해외매각 수용해야"
반면에 노조 대의원 65명과 전직 노조위원장 4명으로 구성된 정추위와 사무노동직발전위원회(사무노위)소속 400여명은 부평공장을 포함한 조건부 GM매각안에 찬성하고 있다. 정추위는 노조의 매각반대 운동은 현재 북미시장의 레간자 수출의 65%, 라노스 수출의 25%를 차지하고 있는 상황을 악화시켜 결국은 부평공장이 인수대상에서 제외되는 결과를 초래할 것이라는 주장이다.
특히나 정추위가 힘을 얻고 있는 것은 생산직 노조원 4,300명 가운데 3,362명의 서명이 담긴 'GM매각 반대 항의서'를 가지고 있는 데다 대의원 수에서도 과반수 이상이 지지표시를 보이고 있다는 사실이다.
또 대우자동차는 부도위기 속에서도 지난달에 5만1천322대를 판매, 지난 4월 대비 24.3%의 신장세를 보여 지난달에 이어 2개월 연속 영업이익 흑자도 예상하고 있다. 이에 현재 GM사와 홍콩에서 진행중인 대우자동차 매각 협상에 그나마 유리한 입장이다. 이 가운데 지난 2월 대우차 노조가 프랑스 현지에 김우중 체포결사대를 파견해 부도 이후 회복 중이던 대우차의 서유럽시장 매출이 급격히 떨어진 점을 들으며, 정추위는 이번 대표단 파견도 같은 결과를 낳지 않을까 우려하는 기색이다.
"대우 자동차 노-노 갈등 속에 최대의 수혜자는 GM"
현재 협상에 주도권을 가지고 있는 GM사는 이번 노-노갈등을 계기로 수익성이 떨어지고 있는 부평공장을 제외하거나 부평공장을 포함시키더라도 인수가격을 자신들이 원하는 수준으로 깎고, 나아가 세제지원, 노조 무분규 선언 등 각종 반대급부를 요구할 것으로 보여 최대의 수혜자로 부상하고 있다.
정부 고위관계자 역시 "그동안 GM이 대우차 노조문제를 협상의 중요 요소로 생각하고 있었다"며 "노조의 내부 갈등으로 GM이 인수 협상에서 유리한 고지를 차지하게 될 것"이라며 노-노간의 대결구도의 빠른 청산을 요청했다.
따라서 양측은 공조 모색을 위해 지난 6일 합의한 ▲ 정리해고자 투쟁위원회 설립 ▲ 정상화추진위를 노조가 공동참여하는 대책위로 전환 ▲ 토의별 직무대행 선정 등을 실행하고 빠른 시기에 대우차 처리방안에 대한 투표를 실시해 단결된 모습을 보여야 할 것이다.
홍준철기자(jchong2000@ewincom.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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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혜경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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