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변호인단’약진…양부남‧박균택 본선‧김동아, 탈락 번복 결정에 경선 진출
민주당, 광역·기초의원 재보궐 선거구 5곳 결과 발표
‘친명’ 이언주, ‘친문’ 박성민‧‘친명’ 이헌욱 제치고 용인정 1위
‘영입인재 1호’ 박지혜, 문희상 子 문석균 대결에서 승리
의정부을, ‘친명’ 3인 경선 실시…이재강 1위
![광주 서구을 총선 출마 선언하는 양부남 전 부산고검장 [양부남 전 고검장 제공]](https://cdn.polinews.co.kr/news/photo/202403/638294_442276_1148.jpg)
[폴리뉴스 고영미 기자] 더불어민주당의 4·10 총선 7·8차 전략선거구 지역구 5곳 경선 결과와 광역·기초의원 재보궐선거 5곳의 경선 결과가 발표됐다.
‘친명’ 양부남 위원장이 광주 서구을 공천을 확정했으며 이재명 민주당 대표의 권유로 민주당에 복당한 이언주 전 의원이 용인정에 출마하게 됐다.
7차-양부남·김규호·임종명·김진옥·이정현·노승호 경선 승리
강민정 민주당 중앙당선거관리위원회 부위원장은 지난 8일 오후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7차 경선 결과를 발표했다.
광주 서구을 지역구 경선에서는 ‘친명’ 양부남 법률위원회 공동위원장이 본선행을 확정지었다.
양 위원장은 지난 7~8일 100% 시민여론조사로 치뤄진 경선에서 김경만 비례대표 의원과 김광진 전 광주시 문화경제부시장을 제치고 공천권을 따냈다.
광주지검장과 부산고검장을 역임한 양 위원장은 이재명 대표와 측근 정진상 전 정무조정실장, 김용 전 민주연구원 부원장 등의 사법 리스크를 총괄해 온 친명계 인사로 꼽힌다.
양 위원장은 2021년 민주당에 입당한 뒤 이듬해 김승원 의원과 함께 당 법률위원회 공동위원장으로 임명됐으며 지난 대선 때는 이 대표 캠프 법률지원단장을 맡았다.
양 위원장은 지난해 민주당을 탈당한 양향자 개혁신당 원내대표의 지역구인 광주 서구을에 사무실을 내고 총선을 준비해온 것으로 알려졌다. 민주당은 양 의원의 탈당에 따라 광주 서구을을 일찌감치 전략선거구로 지정했다.
양 위원장 경선 승리로 ‘이재명 변호인단’의 약진이 두드러지고 있다.
지난 7일 서울 서대문갑 경선 후보에서 탈락했던 ‘대장동 변호사’ 김동아 변호사도 하루 만에 결정이 번복돼 경선을 치르게 됐다. 이재명 대표의 대장동·위례·성남FC·백현동 사건과 위증 교사 혐의 사건 변호인단에 합류한 박균택 변호사도 광주 광산갑에서 현역 이용빈 의원을 꺾고 승리했기 때문이다.
한편 민주당 중앙당 선관위는 광역·기초의원 재보궐 선거구 5곳의 결과도 발표했다.
광역의원 선거는 강원 양구군에서 김규호 전 강원대 겸임교수, 전북 남원시 제2선거구가에서 임종명 민주당 남임순지역위원회 부위원장이 확정됐다. 경남 창원시 제15선거구에선 김진옥 전 경남도의회 의원이 확정됐다.
기초의원 선거는 충북 제천시 마선거구에서 이정현 민주당 제천시단양군지역위원회 자치분권 위원장이 후보로 확정됐으며 충남 부여군 가선거군에는 노승호 전 부여군의회 부의장을 선정했다.
민주당 선관위는 당초 전북 전주시 제3선거구를 포함해 6곳을 발표할 예정이었다. 그러나 경선에 나섰던 하대성 전 전북대 객원교수가 징계 의결로 경선이 취소됨에 따라 나머지 후보인 정종복 이재명 선대위 조직혁신단 부단장을 확정했다.
8차- 박지혜‧이재강‧이언주‧송재봉 경선 승리
![이재명(왼쪽)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지난달 16일 복당 선언 기자회견 후 국회 대표실을 찾은 이언주 전 의원을 배웅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https://cdn.polinews.co.kr/news/photo/202403/638294_442277_141.jpg)
민주당 중앙당선거관리위원회는 지난 9일 경기 용인정과 의정부 갑·을, 충북 청주청원 등 전략선거구 경선지역 4곳의 개표결과를 발표했다.
국민의힘을 탈당하고 민주당에 복당한 이언주 전 의원이 더불어민주당 전략 경선에서 경기 용인정 1위를 차지했다.
이 전 의원은 친문계인 박성민 전 문재인 정부 청와대 청년비서관과 친명계인 이헌욱 전 경기도시공사 사장을 제쳤다. 이 전 의원은 지난달 16일 이재명 민주당 대표의 권유로 민주당에 복당했다. 변호사 출신인 이 전 의원은 2012년 민주통합당(민주당 전신)에 입당했고 19대 총선에서 경기 광명을에 출마해 내리 재선에 성공했다.
하지만 친문(친문재인) 패권을 비판하면서 2017년 민주당을 탈당, 안철수 의원의 국민의당에 입당했다. 이 전 의원은 바른미래당을 거쳐 2020년엔 미래통합당(국민의힘 전신)에 입당했으나, 윤석열 대통령을 비판하다가 올해 초 국민의힘을 탈당했다.
민주당의 용인정 공천을 확정한 이 전 의원은 국민의힘 후보로 나서는 강철호 전 현대로보틱스 대표와 맞대결을 펼친다.
![11일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인재영입식에서 이재명 대표가 1호 영입인재인 박지혜 변호사에게 환영의 말을 전하고 있다. 2023.12.11 [사진=연합뉴스]](https://cdn.polinews.co.kr/news/photo/202403/638294_442278_1446.jpg)
현역 오영환 의원의 불출마로 전략 선거구가 된 경기 의정부갑에선 영입인재 1호인 박지혜 변호사는 문희상 전 국회의장의 아들 문석균 예비후보를 누르고 의정부갑 1위에 올랐다.
친명계 인사 3명이 경선을 벌인 경기 의정부을에서는 이재명 대표가 경기도지사 시절 평화부지사를 지낸 이재강 예비후보가 1위를 차지했다. 권혁기 당 대표실 정무기획실장과 이재명 대선 캠프에서 중앙선대위 정책본부팀장 출신인 임근재 예비후보는 고배를 마셨다.
충북 청주청원은 송재봉 전 대통령실 행정관이 영입 인재인 신용한 전 서원대 교수를 누르고 공천장을 따냈다. 이 지역구는 5선 변재일 의원의 컷오프로 전략 선거구가 됐다.
[민주당 공천관리위원회 7·8차 경선 지역구(10곳)결과 발표]
▲광주 서구을 양부남
▲광역·기초의원 재보궐 경선 결과
△강원 양구군 김규호 △전북 남원시(제2) 임종명 △경남 창원시(제15) 김진옥 (이상 광역)
△충북 제천시(마) 이정현 △충남 부여군(가) 노승호 (이상 기초)
▲경기 의정부갑 박지혜
▲경기 의정부을 이재강
▲경기 용인(정) 이언주
▲충북 청주시청원구 송재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