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정 협의조차 나서지 않아”
“유가족 증인 참석조차 거부...무엇이 두렵나”
“자료제출 요구, 조직적으로 거부”

국정조사특위 야3당 의원들이 13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국민의힘의 국정조사 참여 촉구 및 정부의 불성실한 자료제출을 규탄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2022.12.13  ⓒ연합뉴스
▲ 국정조사특위 야3당 의원들이 13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국민의힘의 국정조사 참여 촉구 및 정부의 불성실한 자료제출을 규탄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2022.12.13  ⓒ연합뉴스


[폴리뉴스 김민주 기자] 더불어민주당·정의당·기본소득당 등 야 3당의 이태원 참사 국정조사 특별위원회 위원들이 13일 국민의힘 위원들의 즉각적인 특위 복귀를 촉구했다. 국민의힘 국조 특위 위원들은 지난 11일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 해임건의안 처리에 반발하며 전원 사퇴 의사를 밝혔다. 

야 3당의 국조특위 위원들은 이날 오전 국회 의원회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오늘 중으로 국조 복귀 의사표명을 하지 않을 시 국정조사 일정과 증인 채택에 대한 모든 권한을 야3당에 위임한 것으로 이해하고 내일부터 본격적인 국정조사에 들어가겠다”고 밝혔다.

이들은 윤석열 정부와 국민의힘이 전방위적으로 국정조사를 무력화하고 있다고 봤다. 우선 “국민의힘이 야3당이 요구한 60일의 국정조사 기간을 45일로 줄인 것도 모자라 국가 예산을 인질 삼아 이태원 참사 국정조사를 지연시키며 20일째 제대로 된 일정 협의조차 나서지 않고 있다”고 주장했다.

또 “국민의힘 위원들은 유가족이나 생존자가 청문회에 증인이나 참고인으로 참석하는 것조차 거부하고 있다”며 “윤석열 정부와 국민의힘은 도대체 무엇이 두려운 건가”라고 날을 세웠다.

이들은 “여야 협의를 통해 대통령실 국정상황실과 국가안보실 위기관리센터를 국정조사 계획서에 조사대상기관으로 채택한 바 있다”며 “하지만 국민의힘에서는 국정상황실과 위기관리센터 현장조사를 결사반대하고 있다”고도 지적했다. 

자료제출 거부도 이어지고 있다. 이들은 “정부는 국정조사 자료제출도 조직적으로 거부하고 있다”며 “대통령실을 비롯해 국가안보실, 행정안전부, 법무부, 대검찰청, 경찰청, 서울시 등사실상 거의 모든 부처에서 특별수사본부 수사를 핑계로 자료제출을 거부하고 있다”고 했다. 

이어 “심지어 대통령실과 국가안보실은 조직도 조차 제출을 거부하고 있다”며 “정부기관이 테러조직도 아닌데 조직도를 숨기는 것이 온당한 일이냐”고 정면 겨냥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키워드

#이태원참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