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 "오늘의 대한민국, 유엔군의 희생과 헌신, 피 묻은 군복 위에 서 있어"
현직 대통령 중 처음으로 부산 유엔군 위령탑 참배
부산 자갈치 시장 찾아 상인 격려.. 붕장어회 먹방도

[폴리뉴스 김승훈 기자] 윤석열 대통령이 27일 6·25 정전협정 70주년을 맞아 보훈 행보를 펼쳤다. 윤 대통령 부부는 이날 유엔 참전국 정부대표단과 함께 부산 유엔기념공원을 찾은 데 이어 유엔군 참전의날·정전협정 70주년 기념식에도 참석해 참전용사들에 감사함을 표했다.
이날 윤석열 대통령은 역대 현직 대통령으로서는 처음으로 유엔군 위령탑을 참배했다.
데임 신디 키로 뉴질랜드 총독 부부, 자비에 베텔 룩셈부르크 총리가 함께 했으며 유엔기념공원 내 상징구역에 있는 룩셈부르크 국기, 뉴질랜드 기념비, 영국군 전사자 묘역 및 유엔군 위령탑을 참배했다.
윤석열 대통령은 저녁에는 부산 영화의전당 야외극장에서 열린 유엔군 참전의 날·정전협정 70주년 기념식에 참석했다.
윤 대통령은 국군 및 유엔사 의장병의 호위를 받아 입장하는 유엔군 참전용사 62명 한 분 한 분을 무대에서 영접했다.
이번 기념식에서는 올해 파병 10주년을 맞은 남수단 한빛부대 장병들이 국민의례 시 국기에 대한 맹세문을 낭독했으며, 데임 신디 키로 뉴질랜드 총독이 유엔 참전국을 대표해 인사말을 했다.
이외에도 미 해병대 1사단 소속으로 장진호 전투에 참전한 패트릭 파인 미국 참전용사와 2019년 영국 브리튼스 갓 탤런트에서 최고령으로 출연해 우승한 콜린 태커리 참전용사가 연합합창단과 함께 ‘어메이징 아리랑’을 합창해 감동을 더했다.
윤 대통령은 호주군 참전용사로서 멜번 한국전참전기념비 건립을 주도했던 고(故) 토마스 콘론 파킨슨 일병에게 국민훈장 석류장을, 미국 한국전참전기념비 건립과 한미관계 발전에 기여한 도널드 리드 참전용사에게는 국민포장을 직접 수여하고 감사를 전했다.
윤 대통령은 기념사를 통해 "오늘의 대한민국은 유엔군의 희생과 헌신, 피 묻은 군복 위에 서 있다"며 유엔 참전국에 감사함을 표했다.
이어 "73년 전, 자유세계의 수많은 젊은이들이 ‘하나의 유엔 깃발 아래’ 전혀 알지도 못하는 나라, 대한민국의 자유를 지키기 위해 달려왔다"며, "대한민국은 어려움에 처했을 때 목숨을 걸고 달려와 준 여러분과 우방국들에 대한 고마움을 절대 잊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22개국 195만명의 유엔군이 참전해 미군 3만 7000여명 등 4만 1000명이 전사하고 11만명이 다치거나 포로가 되는 희생을 치렀다는 점을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대한민국 정부와 국민은 지난 70년간 지켜온 자유의 가치가 미래세대에게 이어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약속했다.
기념식 마지막으로 윤 대통령은 참전국 미래세대 대표와 함께 '위대한 약속'을 선포하며 참전국 22개국 국기가 한 곳으로 모이는 화합과 연대를 상징하는 퍼포먼스를 했다.
한편, 윤 대통령은 기념식 참석 전에 부산 자갈치시장을 찾아 수산물 시장 상황을 점검하며 상인들을 격려했다.
윤 대통령은 1층 상회에 들러 제철 수산물이 어떤 것이 있는지, 가격은 얼마인지, 여름 비수기라 손님이 줄어든 것은 아닌지 등을 물으며 시장 상인들과 소통했다. 또 직접 뜰채와 맨손으로 붕장어를 들어보고 넙치, 붕장어, 해삼, 가리비, 전복 등 수산물을 구입했다.
무엇보다 윤 대통령은 수산물 소비 위축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시장 상인들을 격려하기 위한 만찬 자리에서 한 상인이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괴담에 너무 답답하다’고 하소연을 하자 "현명한 우리 국민은 괴담에 흔들리지 않을 것"이라고 답했다.
또 다른 상인도 ‘정치권에서 과학적 근거 없이 일방적 주장을 해서 너무 어렵다’고 호소하자, 윤 대통령은 "오늘 자갈치 시장 음식 좀 홍보 해야겠다"며 붕장어회 고추장 비빔밥을 만들어 먹는 ‘즉석 먹방’을 시연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 北, '전승절 야간 열병식'서 ICBM 공개.. 북·중·러 밀착 과시 “선제 공격시 보복 핵공격”
- “전쟁 없는 평화로운 한반도, 모든 한인들의 꿈” 앤디 김 연방 하원의원 강조
- 文정부 외교안보라인, '정전 70주년 학술회의' 한자리...'尹 통일정책 비판'
- [이슈] 북한-러시아, 군사 협력 논의.. 종전 70주년 맞은 한반도 운명은?
- [종합] 7.27 정전 70주년...尹 보훈행보, 與 '안보결의' 野 '평화결의' 채택
- [이슈] 북·중·러, '전승절' 기념 한자리에 모여.. 한·미·일 공조에 맞대응
- [종합] 北, 24일 밤 동해상 탄도미사일 또 발사.. 전승절 앞두고 추가 도발 전망
- 北, 핵탄두 탑재 가능한 순항미사일 발사.. 美 합참의장 "한반도, 수일 내 전쟁 가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