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퇴근 30분 시대, 교통격차 해소' 주제 토론회..."올해부터 본격적인 GTX 시대 열어갈 것"
윤 대통령, 최고시속 180km GTX-C 착공 기념식 참석..."광역급행철도로 출퇴근시간 줄어들것"
GTX 전국 확대 추진, 신도시 출퇴근 여건 개선, 철도·도로 지하화 등 '광역교통 혁신 패키지'

윤석열 대통령이 25일 경기도 의정부시청 대강당에서 열린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 여섯 번째, 출퇴근 30분 시대, 교통격차 해소'에서 발언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25일 경기도 의정부시청 대강당에서 열린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 여섯 번째, 출퇴근 30분 시대, 교통격차 해소'에서 발언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김진호 정치에디터]  윤석열 대통령은 25일 "수도권광역급행철도(이하 GTX) 사업의 차질 없는 추진을 통해 대선 때 국민께 약속드린 ‘출퇴근 30분 시대’를 여는 한편, 지방에서도 GTX급 고속 광역급행철도 서비스를 누릴 수 있도록 부산-울산-경남, 대구-경북, 대전-세종-충청, 광주-전남 총 4개 대도시권에 광역급행철도(가칭 x-TX 프로젝트)를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이날 오전 의정부시청 대강당에서 ‘출퇴근 30분 시대, 교통격차 해소’ 란 주제로 열린 여섯 번째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에서  모두발언을 통해 "교통만 제대로 갖춰져도 잠을 더 자거나 자기 개발에 더 많은 시간을 쓰거나, 무엇보다 가족과 자녀들과 더 많은 시간을 보낼 수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번 토론회는 국민들이 매일 겪고 있는 수도권 출퇴근 교통난 및 지방 교통 인프라 부족 문제 등에 대해 국민의 생생한 목소리를 듣고 해결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다.

'출퇴근 30분 시대, 교통격차 해소' 6차 민생토론회..."올해부터 본격적인 GTX 시대 열어갈 것"

윤 대통령은 "국민의 삶에 교통은 주거만큼 중요하고, 주거와 교통은 바로 한몸이나 다름이 없다"면서 "잘못된 부동산 규제정책으로 집값이 너무 올라가고, 도심 주택 공급이 사실상 막혀서 결국 살 집을 찾아서 도시 외곽으로 나갈 수밖에 없게 되고, 그렇게 하다 보니까 교통 인프라도 제대로 갖춰지지 않은 그런 상태에서 너무 많이들 힘드셨다"고 위로했다.

그러면서 윤 대통령은 "교통 격차 해소를 통해서 국민의 삶의 질을 확실하게 개선해 드리겠다"며 "당장 올해부터 본격적인 GTX 시대를 열겠다. 이곳 의정부를 지나는 GTX-C선은 오늘 착공식을 갖고 2028년까지 개통할 것이며, 가장 사업 진행 속도가 빠른 A선은 수서-동탄 구간이 3월 개통하고, 파주-서울역 구간도 연말에 개통이 된다. 또 인천에서 남양주까지 연결하는 B선도 3월에 착공해서 2030년에 개통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윤 대통령은 이어 "A, B, C선의 연장도 신속하게 추진할 것"이라면서 "A선은 평택, B선은 춘천, C선은 북쪽으로는 동두천, 남쪽으로는 천안아산까지 연장할 것이고, A선과 C선은 그 연장이 지자체가 비용을 부담하기 때문에 예타 없이 바로 내년 초에 설계에 착수하고, B선은 지자체와 협의해서 예타를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아울러 "D, E, F 노선 신설도 신속하게 추진할 것"이라며 "D선은 바로 인천과 김포에서 강남을 거쳐 남양주, 원주까지 이렇게 Y자로 연결이 되는 곳이고, E선은 인천에서 서울의 강북을 통과해서 구리와 남양주까지 건설하고, F선은 수도권 순환선이다.  D, E, F 3개 선은 국가 철도망 계획에 먼저 반영해서 동시에 추진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부울경, 대구경북 등 4개 도시권에 최고시속 180km급 x-TX프로젝트 추진...지방도 GTX서비스 누리도록  확대

윤 대통령은 "이러한 좋은 교통 혜택은 수도권만 누리는 것이 아니라 지방에서도 누릴 수 있도록 전국 대도시로 GTX 서비스를 확대하겠다"면서 "부울경, 부산․울산․경남, 대구․경북, 또 대전․세종․충청, 또 광주․전남 등 총 4개 도시권에 최고 시속 180km급의 x-TX 프로젝트를 추진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민간에서 민자 사업으로 제안한 대전․세종․청주 CTX부터 연내 사업에 착수하고, 다른 노선도 지자체와 협의하여 추진 방안을 마련하겠다"며 "이를 통해 지방 대도시권도 30분 출퇴근이 가능한 메가시티로 발전시키겠다"고 설명했다.

윤 대통령은 또한 "고질적인 신도시 교통 문제 해결을 위해 수도권에 교통개선 대책비 11조원을 집중 투자하는 한편, 도로‧철도로 단절된 도시공간을 지하화하여 국민께 돌려드리기 위해 1월 10일 국회를 통과한 ‘철도 지하화 특별법’을 활용해 종합계획 수립에 즉시 착수하고 선도사업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GTX 전체 노선도.[도표=대통령실 제공]
GTX 전체 노선도.[도표=대통령실 제공]

GTX 전국 확대 추진, 신도시 출퇴근 여건 개선, 철도·도로 지하화 등 '광역교통 혁신 패키지' 

이어 박상우 국토교통부 장관이 ‘출퇴근 30분 시대, 교통격차 해소’를 실현하기 위한 정책 방향으로 '3대 광역교통 혁신 패키지'를 발표했다. 발표에서는 ▵GTX A, B, C 연장노선과 D, E, F 신설노선 및 지방 대도시권 광역급행철도 추진을 통한 ‘속도 혁신’, ▵신도시 광역교통의 획기적 개선을 통한 ‘주거환경 혁신’, ▵철도·도로 지하화를 통한 ‘공간 혁신’ 추진 방안 등이 제시됐다.

이어진 토론에서는 수도권 외곽에서 서울로 통학하는 직장인과 대학생, 지방 대도시권 주민, 신도시 입주민, 철도 인근 거주민 등 각계각층의 국민들이 각자 겪고 있는 출퇴근 교통난 및 대중교통 부족 등에 따른 불편과 건의사항을 공유했다.

이에 전문가와 정부 관계자들도 GTX 사업의 조기화 방안, 신도시 입주민의 교통 불편 해소 방안, 지방 교통망 확충 방안, 도시 공간구조 개선방안 등 다양한 정책적 대안을 설명하며 열띤 논의가 이어졌다.

윤 대통령은 "오늘 들은 국민의 목소리를 즉시 정책화하고 속도감 있게 추진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하며 "국토교통부, 기획재정부 등 관계부처에 국민의 교통 문제를 하루빨리 해결하도록 필요한 사업 절차 등을 조속히 추진해달라"고 당부했다.

이날 토론회에는 전국 각지에서 참석한 국민 50명, 교통 및 도시계획 전문가, 지자체 및 공공기관 관계자가 함께했다. 그밖에 정부에서는 박상우 국토교통부 장관, 김윤상 기획재정부 2차관 등이, 대통령실에서는 이관섭 비서실장, 성태윤 정책실장, 황상무 시민사회수석, 박춘섭 경제수석 등 100여 명이 참석했다.

윤 대통령, 최고시속 180km GTX-C 착공 기념식 참석..."광역급행철도로 출퇴근시간 줄어들것"

윤 대통령은 민생토론회에 이어 의정부시청 다목적 체육관에서 ‘성큼 다가온 GTX, 여유로운 삶’을 슬로건으로 개최된 GTX C노선 착공 기념식에 참석했다.

GTX C노선은 경기도 양주시 덕정역을 출발하여 서울시 청량리역, 삼성역을 지나 경기도 수원시까지 86.46km를 연결하는 노선으로, 최고시속이 180km/h로 지하철보다 약 3배가량 빠르며, 14개 정거장 모두 일반 지하철로 갈아탈 수 있는 환승역으로 추진된다.

윤 대통령은 기념사에서 "GTX C 노선 착공을 축하하며 광역급행철도 추진으로 국민들의 출퇴근 시간이 획기적으로 줄어드는 것은 물론 GTX C 노선을 따라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가 창출되고 역세권에 신규 주택 부지가 공급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윤 대통령은 "3월 GTX A 수서~동탄 구간이 개통하는 올해는 GTX 시대의 원년이 될 것"이라면서, "더 많은 국민이 GTX의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D, E, F 노선 신설과 A, B, C 노선 연장 사업을 속도감 있게 추진하겠다"고 덧붙였다.

윤 대통령은 GTX C 노선 통과지역 주민을 비롯한 박상우 국토교통부 장관, 오세훈 서울시장, 김동연 경기도지사, 김동근 의정부시장 등 주요 관계자와 함께 GTX C노선 열차 모형 위 레버를 힘차게 당기며 착공을 축하했다.

이날 착공 기념식에는 GTX C노선이 통과하는 경기 남·북부 및 서울 지역 주민, 공사 관계자 등 500여 명이 참석해 오랫동안 기다려 온 GTX C노선의 착공을 반겼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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