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정치 보복 계속 확대되면 내전 상태로 가”
이석연 “임기단축 개헌, 원래 이재명 공약”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28일 여의도 한 식당에서 이석연 전 법제처장과 만나 대화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https://cdn.polinews.co.kr/news/photo/202411/672253_480680_447.jpg)
[폴리뉴스 이경민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8일 “정치보복을 누군가는 끊어야 되고 기회가 되면 당연히 제 단계에서 끊겠다. 아니면 모두가 불행해질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이날 중도·보수 인사로 분류되는 이석연 전 법제처장과의 오찬 회동에서 “국가적으로 불행이라고 생각되는 점은 국가권력 담당자들이 갈등을 부추기고 대립 대결을 심화시키는 방향으로 가는 게 문제”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 대표는 “정치보복은 어느 단계에선가 멈추지 않으면 계속 확대될 수밖에 없고, 계속 증폭되면 내전 상태로 갈 수밖에 없다”며 “이걸 어느 단계에서는 멈춰야 하는데 왜 김대중 대통령께서 포용 정치, 화해의 정치를 얘기했을까를 이제는 제가 절감하게 됐다”고 밝혔다.
이어 이 대표는 “일종의 내전 상태로 가기 때문에 막아야 되는 책임이 있다”고 정리했다. 이 전 처장은 이에 “한국의 정권교체는 보복의 정치의 악순환으로 전락했다’며 “이 대표님이 정권을 잡게 되면 정치 보복의 고리를 끊겠다는 선언을 하실 생각이 있는가?’라고 물었다.
그러자 이 대표는 “그것은 제 기본 입장이다”라며 “그런 것을 선언하는 것 자체가 교만이고 오버하는 것일 수 있다’며 “누군가는 끊어야 되고 제 단계에서 끊어야 한다. 아니면 모두가 불행해질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 대표는 “언젠가든 정권교체는 된다. 보복은 더 큰 보복을 부른다”’며 “개인적으로도 불행할 뿐만 아니라 국민들에게도 불행이기 때문에 저는 윤석열 대통령께서 이제 그만하면 좋겠다고 생각한다”고 언급했다.
이 전 처장은 이에 “윤석열 대통령이 끊어야 한다. 객관적으로 이 대표가 당하고 있는데 그 대에서 끊어져야 한다”고 말씀드린다”고 정리했다.
이 대표는 이에 “본인도 결코 행복해질 수 없다”며 “끊임없이 다음 보복을 대비해야 하고 더 큰 보복을 대비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 대표는 “제 생각에는 법률가적인 시각에서 정치보복의 고리를 끊자는 위약대상 약정을 해야겠다”며 “그것은 유효할 수도 있다”고 농담을 건넸다.
한편 이 전 처장은 오찬 후 기자들과의 만남에서 자신이 최근 주장한 임기단축 개헌에 대해 이 대표와 의견을 나눴다고 언급했다.
그는 "임기 1년 단축 개헌은 원래 이 대표의 대선 공약이기도 했다"고 주장한 뒤 “민주당이 지금 나서면 정쟁으로 번질 수 있기 때문에 시민사회에서 광범위한 공감대를 먼저 형성해야 하고, 공론화돼 정치권으로 넘겨지면 받아들여질 수 있다”며 “다만 이때 여당인 국민의힘의 협력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다만 임기단축 개헌에 대해 이 대표가 공감했느냐는 기자들의 질문에는 “이 문제에 대해서는 윤 대통령과 이 대표가 같은 생각”이라고만 말했다.
다만, 임기단축 개헌에 이 대표가 공감했느냐는 기자들의 질문에는 "이 문제에 대해서는 윤 대통령과 이 대표가 같은 생각"이라고만 답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 [이슈] 이재명, '尹 임기 단축' 주장 이석연 전 법제처장 만난다.. 개헌으로 조기 대선 노리나
- [이슈] '이재명 무죄'로 정국 자신감 얻은 민주당.. '尹퇴진 전방위 총공세' 명태균게이트·김건희특검·개헌·검사탄핵·채해병 국조
- [이슈] 사법리스크 고비 넘긴 이재명, 민생 행보 박차…중도 확장 나선다
- [위증교사 1심 선고][전망] ‘무죄’에 “李, 반전 기회 잡아...尹 퇴진론 커질 것”
- 이재명 “코리아 패싱 현실화 되지 않아야”... 최고위 의제로 ‘국제 정세’
- 이재명, 삼부토건 차트 들고 ‘김건희 주가조작’ 의혹 정면 겨냥… '상법 개정' 약속도
- [김능구·홍형식의 민심레이더 11월①] “민주당 플랜B, ‘일극체제’에서 당장 어려워...내년 2∼3월 가시화될 듯”
- [이슈] 야권, 탄핵연대 이어 탄핵소추안 공개 '윤석열 탄핵' 열차 출발.. 민주당의 선택은?
- [이슈] 尹-韓, '여권쇄신'으로 야권 공세 차단하고 국정동력 회복 노린다..'쇄신개각' 10여명 거론
- [이슈] 윤석열 임기반환점 민심, '尹후반기 거부'...'중도하차론' 60%대, '임기단축 개헌론' 분출
- “대통령 임기 2년 단축 개헌 추진”…野3당, ‘개헌연대’ 출범
- [이슈] 민주, 탄핵 대신 '임기단축 개헌'으로 가닥 "내년 5월이면 끝".. 혁신·개혁신당도 동참 시사
- 이재명 “尹 정부, 말로만 상법 개정… ‘양두구육’, ‘말로만 하는 정권’”
- [이슈] 이재명, 중도 넘어 보수층 껴안기 본격화.. 보수원로와 연쇄회동·TK스킨십 확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