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대6이 4대 5.5로, 대통령 지지율 대선득표 수준 근접했지만 갈라치기에 의한 추가상승은 한계”
“진영갈등 위험 지적한 70%는 윤과 이의 지지율을 합한 수준, 지속되는 대선 2라운드를 의미”
“중대선거구제 자체 보다는 국민 지지에 비례한 의석 배분이 우선, 다당제로의 변화 이끌어야”
“소선거구제 병행하는 중대선거구제 논의, 혼합 선거구제는 하지 않는 방향으로 가는 수순일 뿐”

[폴리뉴스 유석 기자] [편집자주] 연말 연시, 윤석열 대통령의 거침없는 행보가 이어지고 있다. 3대 개혁과제로 정책 아젠다를 선점하더니 중대선거구제 제안으로 정치개혁 이슈에 불을 당겼다. 야당에 대한 사법의 칼날은 여전하고, 국힘 전당대회에는 공공연한 압력이 가해지고 있다.
국정지지율 상승에 자신감을 얻은 대통령, 내년 총선을 향하는 그 시선에 변수는 없는지 살펴볼 때다. 폴리뉴스는 11일 계묘년 새해 첫 번째 <김능구와 이강윤의 여론조사대해부> 대담을 통해, 대통령 행보에 담긴 의지와 그 한계, 그리고 향후 전망 등을 논의했다.
김능구 : 2023년 계묘년, 첫 여론조사대해부다. 시청자 여러분, 새해 복 많이 받으시고 건강하시기를 빈다.
이강윤 : 폴리뉴스가 올해는 여러 가지로 도약하는 한 해가 되기 바란다. 포털과의 문제도 다 끝나고 했으니까 진가를 보여주시리라 믿고, 저도 미력이지만 보태겠다.
김능구 : 윤석열 대통령이 신년 기자회견을 조선일보하고만 했다. 정말 무소불위(無所不爲), 세상에 대해 당당하신 것 같다. 왜냐하면 보통 물 먹은 매체들, 특히 편집국장, 정치부장들이 가만히 있겠나 싶은데, 그런 것 개의치 않는다는 이야기 아니겠나.
이강윤 : 한마디로 거침이 없고 그냥 마이웨이다. 정말 무엇을 상상하든 그 이상인 것 같다.
김능구 : 인터뷰에서 ‘여론조사는 모르겠더라’ 이런 표현을 썼다. 여론조사 전문가로서 그 말을 어떻게 받아들이시는지?
이강윤 : 완곡하게 ‘그거 믿을 바 못 되더라, 마음에 안 들 때도 많더라’ 이런 정도의 말인데 그걸 ‘잘 모르겠더라’로 순화시킨 게 아닌가 생각을 했다. 몇몇 여론조사에 대해서는 아직도, 좀 완곡하게 표현하면, ‘좀 서운하게 또는 그거 좀 문제 있는 거 아니야?’ 이런 인식을 갖고 있는 건 확실하게 느꼈다.
김능구 : 보수의 투사라고 할 수 있는 홍준표 대구시장은 대선 후보 시절에 몇몇 군데는 문을 닫게 하겠다고 했는데, 그런 정서는 같이 가고 있는 거 아닌가 느낌이 든다.
이강윤 : 제가 방송을 몇 군데서 하는데, ‘김능구와 이강윤의 대해부’는 다음이나 네이버 포털에 보면 몇 개로 쪼개서 올리니까 가독성도 높고 노출 빈도도 높다. 특히 여론조사 결과 데이터를 언급하고 인용하면서 팩트에 관한 해설도 하지만, 비교되는 정치 역사 등 다른 데서 듣기 힘든 이야기들이 있다. 그 이유가 다른 데는 진행자건 대담자건 간에 30년 이상의 정치권 이력을 꿰고 있는 사람이 없기 때문인데, 제법 연세 지긋하신 양반들은 향수도 느낄 부분이다. 연초 새로 시작하는 시간, 여담으로 말씀드렸다.
![[출처=리얼미터]](https://cdn.polinews.co.kr/news/photo/202301/601057_400909_5347.png)
김능구 : 여론 추이를 보겠다. 작년 하반기에 이강윤 소장님께서 ‘3대6’을 이야기했었다. 30% 긍정, 60% 부정. 그런데 최근에는 긍정 여론이 전화면접에서는 30% 후반, 그리고 ARS는 40% 초반대가 나오고 있다. 어쨌든 지금은 ‘드디어 어떻게 해야 될지 잡았다’ 생각하고 그대로 쭉 가고 있는 것 같다.
이강윤 : 기본적으로 동의한다. 굉장히 견고하리라 여겨졌던 이른바 3대6 구도가 깨진 건 확실하다. 러프하게 말씀 드리자면 이제는 4대5 또는 4대5.5 정도 아닌가 보인다. 대통령 국정에 대해 전화면접에서는 30%대 후반, ARS는 40%대 초반 지지율이 최근 4주째 계속되고 있다. 민주노총 화물연대 파업으로부터 시작된 흐름이 이어지고 있는데, 화물연대 파업 초기에는 상당히 강한 상향 곡선이 보였는데, 이제는 한 달쯤 멈칫하고 있는 거다.
그래서 윤 대통령 입장에서 보자면 일단 마의 30%대는 상향 돌파를 해서 40%대까지 안착했는데, 그러면 다시 과반 50%를 향해서 또는 그것도 뚫을 수 있을 것인가 관심일텐데, 저는 그렇게 쉬워 보이지는 않는다. 왜냐하면 이른바 갈라치기에 의한 것인데, 현재 자신의 강력한 지지기반인 보수층을 다 잡은 것도 아니다. 그걸로 중도층까지 회복시키는 데는 한계가 있다고 보이는 거다.
참고로 말씀드리면 대선 당시 윤석열 후보의 득표율은 48.6%였다. 그때 대선 투표율이 77%니까, 이걸 전 국민 기준으로 환산하면 37.4%쯤 된다. 그러니까 자신이 지난 대선에서 얻었던 것보다는 조금 위에 있거나 그 수준으로의 회복은 한 거다. 그런데 그것이 더 확장 가능할 것인가를 보면, 지금은 너무 진영에 매몰되고 있는 게 아니냐는 생각이 든다는 거다.
숫자를 간단히 말씀드리면, 갤럽 1월 첫째 주 대통령 국정에 대한 긍정평가는 37%, 부정은 54%다. 같은 기간 리얼미터는 긍정 40.9%, 부정 55.9%, 그러니까 41대56이다. SBS가 넥스트 리서치에 의뢰해서 지난 12월 30일~31일 조사한 결과는 긍정 36.8%, 부정은 54.7%다. 그래서 30% 후반에서 40% 초반, 그냥 쉽게 평균을 내면 ‘40대55 정도로 변해 있다’고 정리할 수 있다.
김능구 : 우리 시청자들이 간과할 수 있는 걸 이 소장님이 짚어서 이야기했다. 대선 투표율이 48.6%이고 당시 투표율이 77%인데, 이걸 지금 여론조사 기준으로 환산하면 37.4%라고 할 수 있다는 거다. 무슨 이야기냐 하면 대선 때 48.6%는 말하자면 유효득표율이다. 그러니까 투표를 하지 않은 ‘모르겠다, 지지 후보 없다’는 층을 뺀 거다. 그런데 지금 우리가 보는 갤럽의 긍정 37%, 부정 54%는 ‘지지후보 없다, 모르겠다’가 포함된 거고, 이걸로 보자면 48.6%의 득표는 37%의 지지와 비슷하게 되는 거다. 숫자로 비교해서 48.6%에서 37%니까 지지율이 10% 빠진 것 아니냐 하는데, 이게 단순히 비교할 것은 아니라는 점을 알려주신 거다.
이강윤 : 상세한 설명을 해 주셨는데, 단순한 등식의 치환은 아니다. 두 가지는 잣대가 달라서, 이를테면 미터법과 야드법이랄까, 두 개를 견주자면 이런 셈도 가능하다는 거지 그게 유일한 기준은 아니다. 다만 37.4%라는 숫자는 일정 정도 정합성과 합리성은 갖고 있는 숫자다.
김능구 : 조선일보가 어쨌든 보수를 대표하는 매체고 진보를 대표하는 건 한겨레라 할 수 있다. 지금 김만배 때문에 한겨레가 코너에 몰려 있는 것 같은데, 6월항쟁의 결과 국민주로 시작한 한겨레가 이 위기를 슬기롭게 극복해 나가기 바란다. 그런데 어떤 때 보면 조선일보와 한겨레 사설이 같은 메시지를 던질 때가 있다. 이번에는 진영 대결에 대해서 똑같이 신년 여론조사를 통해 이야기를 했다. ‘하나의 나라, 두쪽 난 국민’ 조선일보는 아예 일면 톱으로 때렸고, 한겨레도 여론조사 결과를 통해 마찬가지로 그 부분을 지적했다. 어떻게 보셨나?
![[출처 :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 조선일보-케이스탯리서치 12.26~27일 여론조사]](https://cdn.polinews.co.kr/news/photo/202301/601057_400910_5450.png)
이강윤 : 조선일보에 대한 선호가 갈리긴 하지만 굉장히 디테일에 강하고 기획을 열심히 하는 것은 부인하기 어렵다. 저는 이번에 언급하신 신년 여론조사의 질문 항목이 눈에 확 들어왔는데, 한 세 가지 정도로 압축하겠다.
‘나와 지지 정당이 다른 사람을 보면 또는 얘기하면 난 매우 불편하다’ 이렇게 대답한 사람이 40.3%다. 국민 10명 중에 4명은 최소한 나와 지지 정당이 다르면 같이 얘기하기 싫거나 짜증 나고 불편하고 같이 앉아 있는 것도 좀 거북하다. 얼마나 정치 과잉인가. 또한 진보와 보수, 또는 국힘과 민주, 이 갈등 구조가 얼마나 심각한 지점에 와 있는지 엿볼 수 있는 숫자다.
둘째, ‘정치적 입장이 다를 경우 객관적 근거, 이른바 팩트를 제시해도 생각을 안 바꿀 것이다’ 간단히 말하면 ‘확증 편향’ 또는 ‘보고 싶은 것만 보고 믿고 싶은 것만 믿는’, 진짜 사실을 딱 들이대도 ‘에이 그런 게 어디 있어?’ 이렇게 해버리는 것, 즉 팩트도 무시할 만큼 자기 정치적 입장이나 신념이 강하다는 것에 대해서 무려 66.4%가 그렇다고 답했다. 그러면 모든 팩트가 의미가 없어지는 거다.
그 다음에 ‘국민들의 정치적 입장 차이가 우리 사회를 불안하게 할 정도다’라는데 48.8%, 국민 둘 중에 한 사람이 불안하다고 지적했다. 불안을 넘어서서 위험하기까지 하다는건 18.8% 거의 20%에 육박한다. 그러면 불안 내지는 위험하다는 의견을 합치면 67.6%, 즉 국민 10명 중에 7명은 ‘정치적 입장 차이 때문에 우리 사회가 굉장히 불안정하고 언제라도 쌈박질이 붙을 수 있고 잠재적인 화약고다’ 이렇게 생각하고 있다는 거다.
윤석열 정부는 이런 수준에 있는 갈등의 완화나 해소를 위해서 과연 어떤 일을 하고 있는가 의문인데, 윤석열 정부뿐만 아니라 정치권 전체가 귀담아 들어야 할 사안이라고 본다. 저는 이 점이 굉장히 눈에 띄었다.
김능구 : 정치라는 게 정권을 획득하는 목표도 있지만, 사실 사회 갈등과 집단 간의 대립, 이런 것들을 해결하고 통합해 내는 것, 이른 바 국민통합을 이루어가는 것이 보다 큰 목적이라고 볼 수 있다. 지금 지적하신 조사를 보면 ‘객관적 근거가 있어도 생각 바꾸지 않는다’는 것이 66.4%. 사회가 불안하고 위험한 수준이다를 합하면 이것도 67.6%다. 우리 사회가 상당히 위험한 수준, 벼랑 끝에 와 있다는 걸 보여준 거다. 여기에 대해서 기자회견에서 대통령도 언급을 했고, 이 부분을 해결하는 차원에서 나름대로 선거구제 개편, 중대선거구제를 던졌다.
8개월 정도 되면서 취임 초와 완전히 달라졌다고 할 수 있는 것이, 아젠다를 던지고 있다는 점이다. 정책적 이니셔티브를 쥐고 가는 것은 물론 지금은 정치개혁 의제도 던진 거다. 그런 면에서 저는 농담 삼아, 윤석열 대통령이 ‘중세의 계몽군주 모습을 상당히 선호하는 것 아니냐’는 이야기를 한다. 그 의도는 좋을 수 있겠다는 생각도 하는데, 지금 보면 돌봄이라든지 ‘무인기에 대응해 드론 부대 만들어라’ 등등, 뭔가 제대로 모르고 이야기를 하고 있다. 그래서 계몽군주는 계몽군주인데 뭔가 부족하다는 거다.
그런 측면에서 흔히 말하듯 용산 대통령실 참모들의 문제가 심각한 것 아닌가 생각된다. YS가 옛날에 건강은 빌릴 수 없다고 하면서, 반대로 ‘머리는 빌릴 수 있다’고 했는데.
이강윤 : 대통령 보좌진이 디테일하고 주도면밀하게, 팩트 부분에서 이른바 ‘그건 이렇습니다’ 해야 하는 기능은 지적받은지 아주 오래다. 김대표께서 지적하셨으니 두 쪽난 국민 관련해 다시 한번 강조드려서 말씀드겠다. 앞에 말씀드린 기준으로 생각하면, 지금 여론조사에서 66%, 68% 나온다는 것은 ‘거의 압도적 절대 다수다’라고 해석해도 무방하다. 10명 중에 7명이고 나머지 3명은 안 그렇다가 아니라, 실질적으로는 8명 반 또는 9명 정도로 봐야 한다는 말씀을 드리고 싶다.
김능구 : 제가 볼 때는 그것이 윤석열 지지, 이재명 지지를 거의 합한 수준이라는 이야기다. 그러니까 아직까지 대선 2라운드가 계속되고 있는 거다. 이제 다시 돌아가서 대통령이 제기한 중대선거구제를 얘기해보자. 중대선거구제, 될 거라고 보시나?
![총선 1년을 앞두고 2023년 들어 국회 정개특위가 본격 가동됐다. 1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정치개혁특별위원회 정치관계법개선소위원회에서 소위원장인 국민의힘 조해진 의원(왼쪽)과 더불어민주당 김영배 의원(오른쪽)이 대화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https://cdn.polinews.co.kr/news/photo/202301/601057_400912_5542.jpg)
이강윤 : 이래서 아젠다 셋팅이 힘이 있고 중요한 건데, 저는 ‘정당 득표율과 국회 의석 점유율을 최대한 일치시키는 쪽으로 선거제도를 바꿉시다’라고 던진 것과 중대선거구제를 탁 찍어서 던진 것은 차이가 크다고 본다.
국회의장이나 대통령이 얘기한 중대선거구제는, 소선거구제보다 사표를 완화하는 효과는 있겠지만 우리가 선거구제를 바꾸려고 하는 궁극적인 목표, 전국적으로 A정당이 15%를 받았으면 그를 대표하는 국회에서도 15% 정도의 의석을 차지하는 게 가장 합리적이고 맞다는 생각, 그쪽으로 가는 데는 많이 부족하다고 본다.
현재 도시, 농촌의 인구 편중도 그러하고, 어떻게 묶어서 몇 명을 하느냐 가지고 굉장히 편차가 클 수 있다. 그다음에 현실적으로 올 4월 10일인가 까지 이걸 해야 되는데, 과연 가능할 수 있을 것인가 의문이지만, 일단 논의가 시작된 것 자체로는 의미가 있고 몰두해야 한다고 본다. 이걸 훼방 놓는 것은 분명히 손해를 볼 것이라는 생각도 한다.
김능구 : 1년 전까지 선거법이 개정돼야한다고 해서 올해 4월을 이야기하는데, 사실은 지금까지 선거법 개정이 1년을 넘어간 적도 많다. 심지어 공천하고 선거제도가 바뀐 적도 있다. 그러니까 시기가 중요한 게 아니라, 실제로 국회의원들이 여기에 대해서 동의하느냐가 중요하다.
제 경험으로 보자면 대통령들은 모두 다 중대선거구제를 원한다. 공천에 대한 자신의 영향력을 최대화할 수 있고 대통령이 추천한 사람들의 당선 확률이 높아진다. 즉 당을 장악하고 국회 내에서도 지지세력을 가질 수 있기 때문이고, 또 개혁의 이미지를 갖게 되는 거다.
김대중 대통령도 중대선거구제를 추진했었다. 제가 그 용역을 받아가지고 당시 소프레스하고 조사를 하고 했었다. 그런데 예를 들자면, 지금은 작고하신 서석재 의원이 있다. YS의 핵심 측근이었던 그 사람이 국민신당을 통해 새정치국민회의랑 통합해서 새천년민주당이 탄생한 거다. 그 서석재 의원이 부산에서 5선을 했는데, 조사 결과는 선거구에서 4명을 뽑아야 꼴찌로 당선되는 거였다. 흔히 말하듯이 호남 정당으로 갔는데, 여기에서는 4명이 되는 대선거구제를 해야만 되는 결과로 나온 거다.
그래도 대통령은 한다고 했지만, 결국은 제대로 꺼내지도 못했다. 김대중 대통령이 중대선거구제를 얼마만큼 의지를 갖고 추진하려고 했는지, 그리고 왜 포기했는지, 사람들은 잘 모른다. 왜냐? 새천년 민주당은 본거지가 호남인데, 중대선구제로 바뀌면 호남의 3분의 1이 날아가게 돼 있다. 현역들이 떨어지고 말고가 아니라 의원수가 그만큼 줄어든다는 거다.
지금 중대선거구제가 되면 TK, PK도 마찬가지다. 그래서 그 사람들을 달래기 위해서 도농복합선거구제도, 즉 수도권 하고 광역시는 중대선거구제를 하고 농촌은 소선거구제를 그대로 유지하겠다는 안도 나오고 있다. 중대선거구제가 국민의 지지에 비례해서 의석을 주기 위함이었다고 한다면, 저는 조금 제안이 달랐어야 된다는 생각이다.
어찌 됐든 노무현 대통령도 마찬가지였고, 노회찬 의원 같은 경우 ‘선거구제만 바뀌면 뭐라도 다 하겠다’고 말할 정도로, 선거구제 개편은 중요하다. 이게 과연 제대로 진행될 것인가? 정진석 비대위원장이라든지 주호영 원내대표의 워딩을 보면 처음 들은 듯한 반응이었다. 대통령이 관저 정치를 했는데, 부부 동반하고 재미있는 덕담만 이야기했을까. ‘이번에 정치 개혁을 세게 한번 해봅시다’라고 이야기를 나누었으면 서로 쿵짝이 돼야 된다. 그런데 쿵짝이 아니라 시간이 지나갈수록 빛이 바래지고, 지금은 김진표 국회의장이 홀로 외치는 모양이 되고 있다.
그래서 저는 상당히 어렵다고 보는데, 정치개혁특위에서 정말 목숨 걸고 하더라도 어려운 상황이다. 특히 4월 얘기하는데, 당내 의견 수렴을 2월까지 하고 민심과 전문가의 의견을 듣고 하는 과정을 거치더라도 4월달은 물리적으로 힘들다.
이강윤 : 4월 아니라 10월까지라도 합의 보고 하기로 하면 큰 변화다.
김능구 : 그래서 이런 부분들은 실명제가 돼야 된다고 본다. 국회의원들 스스로 자기가 왜 찬성하고, 왜 반대하는지 표명해야 된다. 당을 떠난 헌법기관으로서 국회의원 선거제도와 중대선거구제에 대해서.
이강윤 : 개개인이 입장을 내거나 당이 이걸 집계해서 발표할 수 있을 정도의 배포가 필요하다.
김능구 : 정치가 그렇게 된다면 국민의 정치에 대한 불신을 극복하는 데도 큰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다.
이강윤 : 시청자들을 위해서라도 다시 하나 여쭙고 싶다. 현재 논의되는 중대선거구제는 농촌 지역은 현행 소선거구제로 갈 가능성이 대단히 높고, 그것과 믹스하자는 개념이지 않나?
김능구 : 제가 지금까지 30년을 지켜본 경험에 의하면, 혼합 선거구제는 결론적으로 하지 않는 방향으로 가는 수순이다.
이강윤 : 그러면 4월 시한을 떠나서라도 지금 던져진 중대선거구제, 이루어지리라고 보시는가?
김능구 : 예를 들자면 정의당이라든지 이런 데서 목숨 걸고 환영해야 되는 건데, 그렇지 않다. 중대선거구제를 대통령이 이야기했는데, ‘2명, 3명, 4명 상황에 맞게 지역의 특성에 맞게’라고 표현했다. 중대선거구제는 기득권 양대 정당의 고착화를 깨기 위함인데, 실제로는 오히려 양당의 기득권을 기본적으로 유지해 주는 것이 될 가능성이 크다.
결국 선뜻 이것이 우리 정치 개혁을 위해서 필수불가결하다는 시각으로는 안 보이는 거다. 그래서 이 자체도 상당히 함정이 많고 어려움이 많은데, 실제로 지금 국힘에서는 전혀 다르게 움직이고 있다. 그냥 김빼기 작전으로 가고 있지 않나 보인다.
이강윤 : 벌써 용두사미의 조짐이 농후하다고 보시는 건데, 이미 의원 개개인 차원에서도 여러 가지의 시뮬레이션이 이루어지고 있다고 알고 있다. 아무튼 논의가 수월치 않아 보이고, 중대선거구제가 목표로 하는 교과서적인 것, 그 이하에서 결정이 될 걸로 보인다. 사실 정당 득표율과 의석 점유율을 똑같이 한다는 목표를 가지고 논의해도 그거보다 못한 것이 나올 것이라는 점에서, 저는 중대선거구제 자체에 대해서 그렇게 매력을 느끼지 않는다. 다만 소선거구제의 문제점 일부는 고쳐질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은 한다.
김능구 : 맺음말로 드리자면, 어쨌든 간에 다당제로의 변화를 꼭 이루었으면 좋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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