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버 하일광, 흑백사진 속 독립운동가, AI 통해 만세 부르는 영상 공개
보훈부·빙그레는 AI 활용 독립유공자 수의 사진, 한복 사진으로 변신시켜
![AI 기술을 활용해 복원한 유관순 열사가 광복 소식에 환하게 웃고 있다. [사진출처=유튜브 채널 '하일광' 캡처]](https://cdn.polinews.co.kr/news/photo/202408/660724_467234_2129.jpg)
[폴리뉴스 박상현 기자] 인공지능(AI) 기술로 지금은 우리 곁에 없는 독립운동가를 '광복의 기쁨'으로 환생시켰다.
광복의 기쁜 소식을 들은 독립운동가들은 고문으로 붓고 굳은 표정을 풀고 활짝 웃으며 만세를 불렀다. 철창에 갇혀 고문을 받다 수의(囚衣) 차림으로 마지막으로 기억되었던 독립운동가들이 고운 한복으로 차려입고 후손들 앞에 멋진 자태를 드러냈다.
AI를 활용해 다양한 영상을 제작하고 있는 유튜버 '하일광'은 지난 13일 '멈춰있는 사진 속 독립운동가에게 AI로 광복을 전해드렸더니 이런 영상이'라는 제목의 45초 영상을 공개했다.
이토 히로부미를 하얼빈역에서 사살한 안중근 의사가 활짝 웃으며 만세를 부르는 모습부터 백범 김구 선생이 주먹을 불끈 쥐고 환호하는 모습은 여러 누리꾼들로부터 큰 관심을 받았다. 특히 서대문 형무소에서 굳게 입을 다문 유관순 열사가 표정을 풀고 만세를 부르는 모습은 여지없이 명랑한 10대 소녀다.
이밖에도 독립운동가 김마리아 여사와 홍범도 장군을 비롯해 중국 상하이 홍커우 공원에서 의거를 펼친 윤봉길 의사, 김원봉 의사의 만세 모습도 담겨있다. 배경곡은 안익태 작곡이 아닌 올드랭사인의 선율에 맞춘 애국지사 오희옥 할머니의 애국가가 쓰였다.
하일광은 "그날의 시간에 멈춰있는 독립운동가들에게 AI로 광복을 전해드리면 기뻐하지 않을까 해 제작하게 된 영상"이라며 "하늘에선 사진 속 무거운 표정이 아닌 밝은 웃음으로 함께 하기 바란다"는 글을 남겼다.
![[출처=하일광 유튜브]](https://cdn.polinews.co.kr/news/photo/202408/660724_467247_1416.jpg)
해당 영상을 접한 누리꾼들은 "목숨 바쳐 지키신 조국인데 나라꼴이 이래서 너무 죄송하고 감사합니다', '영상 감사합니다. 대한민국 만세. 독립운동하신 분들의 영을 기리며. 감사합니다', '유관순 열사 웃는 보습 보니 그저 10대 소녀일뿐 가슴이 아립니다', '숭고한 희생이 결코 헛되지 않도록 우리는 의무와 책임을 다할 것입니다'는 등의 댓글이 줄을 이었다.
또 "고문에 퉁퉁부어있는 유관순 열사님 볼때마다 마음이 아팠는데 환하게 웃는 천진한 소녀의 모습을 보니 그건 그것대로 마음이 아프네...저렇게 천진한 소녀였어야 했는데~~감사하고 죄송합니다" "유관순열사의 웃는 모습이 가장 가슴이 찡하다!;;...." "목숨 바쳐 나라는 해방되었지만, 아직 남아있는 친일파 족속들이 국가에 있어 부끄럽기 짝이 없습니다. 하루빨리 친일파 청산을 해서 민족의 기가 살아나길 바랍니다"는 글을 올리며 진한 감동을 남겼다.
![국가보훈부와 빙그레는 지난 15일 AI 기술을 활용해 독립운동가 87명의 한복 사진을 공개했다. 왼쪽부터 안중근 의사, 안창호 선생, 유관순 열사. [사진=처음입는광복.com]](https://cdn.polinews.co.kr/news/photo/202408/660724_467235_2227.jpg)
한편 국가보훈부와 빙그레도 지난 15일 광복절을 맞아 일제 강점점기에 옥중 순국한 독립유공자 87명의 사진을 AI 기술을 활용해 멋지고 고운 한복을 입은 모습으로 변신시켜 대중들에게 공개했다.
'처음 입는 광복'이라는 제목의 이번 켐페인은 일제 탄업에 맞서 죄수복 차림으로 옥고를 치르며 순국한 독립유공자들이 새로운 영웅의 모습으로 기억될 수 있도록 하자는 취지에서 마련됐다.
옥중 순국으로 기록된 독립유공자 중 일제 감시 대상 인물카드 등에 죄수복을 입은 사진이 마지막으로 남은 87명을 대상으로 진행됐으며 유관순 열사, 안중근 의사, 강우규 의사, 도산 안창호 선생, 단재 신채호 선생의 사진 등이 공개됐다.
특히 대한제국에서 주독일, 주프랑스 공사관 참사관을 지내고 을사늑약에 체결되자 중국 베이징으로 건너가 항일운동을 벌였던 조용하 지사의 경우 "대한 사람으로 왜인 판사 앞에 서는 것이 하늘에 부끄럽다"며 스스로 얼굴에 먹물을 칠하고 수의 사진을 남겼는데 이번 AI 복원을 통해 원래 얼굴을 되찾았다.
![독립운동가 신채호 선생 [출처=빙그레 유튜브 '처음입는 광복']](https://cdn.polinews.co.kr/news/photo/202408/660724_467250_2616.jpg)

또 대표적 항일 민족시인으로 이육사로 잘 알려진 이원록 지사도 본인의 시 '청포도'에서 "내가 바라는 손님은 고달픈 몸으로 청포를 입고 찾아온다고 했으니"라는 구절을 본따 쪽빛 한복을 입은 모습으로 복원됐다.
복원에 쓰인 한복은 한국인 디자이너 최초로 뉴욕 메트로폴리탄 뮤지엄과 파리 루브르 박물관에서 초청패션쇼를 진행하고 세계 25개 도시에서 50회 이상의 초청 한복 패션쇼와 전시를 진행한 김혜순 씨가 제작했다. 김혜순 씨가 제작한 맞춤형 한복은 생존 애국지사 6명에게도 광복절을 앞두고 실물로도 전달됐다.
![죄수복을 벗고 한복 입은 독립운동가들 [출처=빙그레 유튜브 '처음입는 광복']](https://cdn.polinews.co.kr/news/photo/202408/660724_467251_2739.jpg)
이와 함께 보훈부는 온라인 사진전과 다큐멘터리 영상, TV와 지면, 옥외 광고 등을 통해 복원된 독립운동가 사진을 국민에게 선보였다. 온라인 사진전(처음입는광복.com)에는 독립운동가 87명의 복원 전후 사진과 공적 등이 정리되어 있다.
강정애 보훈부 장관은 "항일 독립운동을 위해 풍찬노숙도 마자하지 않으며 헌신했던 선렬들에게 우리 민족의 정신이 깃든 한복을 입혀드리는 캠페인을 추진하게 돼 매우 뜻깊다"며 "그들의 숭고한 생애와 헌신을 국민과 미래세대가 영원히 기억, 계승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취지를 설명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 [이슈] 尹, '8·15 통일 독트린'으로 흡수통일론 공식화.. 여권·보수언론도 "우려”
- [해석] 尹, 광복절에 ‘가짜뉴스’ 뜬금포 던진 이유는?
- [이슈] 이번엔 공안검사 출신 안창호 국가인권위원장 내정 파문.. 尹, '극우 뉴라이트' 국정 전면 포진
- [이슈] '친일' 그림자 드리운 광복절 후폭풍... 野 "친일부활절·조선총독부 부활" 맹공, 與내부 '김형석 자진사퇴' 압박
- [이슈] 日기미가요·뒤집힌 태극기·이승만 미화…反KBS 폭발, '박민 사퇴''수신료 납부 거부운동' 까지
- ‘사도광산’ 방문 김준형 “尹 광복절 경축사 부적절…여당 의원 ‘사도광산 끝난 문제’라며 방문 거절”
- '친한' 김종혁 “尹, 광복절 경축사에서 과거사 언급 했어야…‘통일 독트린’ 北 전혀 호응 안 할 것”
- 이준식 前 독립기념관장 “윤석열 정부, 김형석 임명 다음에 ‘뉴라이트 교과서’ 채택 밀어붙일 것”
- 윤동주·송몽규 등 1940년대 독립운동가 1천여명 수형기록 공개
- 초유의 반쪽 광복절…국민의힘 강승규 “국민 분열 위한 민주당이 원인” VS 민주당 이소영 “尹 대통령 때문”
- KBS, 광복절에 '기미가요' 나비부인에 뒤집힌 태극기…'부글부글' KBS 뭇매
- [이슈] 광복회·독립단체, 사상 첫 별도 광복절 기념식.. 이종찬 "피로 쓰인 역사 혀로 못 덮어" 김갑년 "대통령 물러나라"
- [이슈] 정부 반쪽 광복절 경축식.. '자유' 외친 尹, '3대 자유통일 비전' 제시 "분단 지속되는 한 광복 미완성"
- 윤 대통령 "통일돼야 진정한 광복실현...남북대화협의체 설치 제안"[전문]
- '사상초유' 국회의장 광복절 경축식 불참 "독립운동 왜곡, 폄훼 행사 인정 못해" [전문]
- 이종찬 “김형석 임명, ‘이승만 신격화‧김구 테러리스트’ 만들기위한 거대한 음모”
- [이슈] "친일·뉴라이트 독립기념관장 반대" 분노, 들불처럼 번지는 대한민국
- 이종찬 광복회장 “김형석 임명, 尹 정권에 부담 줄 것…‘건국절 추진’ 숨겨진 의도 있는 듯”
- [이슈] '뉴라이트' 항의, 광복절 행사 연쇄 불참...사상초유 광복회 이어 독립단체, 야6당도 불참
- [이슈] 광복절 앞두고 뉴라이트 인사 김형석 독립기념관장 결국 취임.. 金 "8.15 광복절 아냐" 광복회 "용산 밀정”
- 김두관 "뉴라이트 독립기념관장 임명은 반민족적 행위"
- [전문] 독립기념관장에 김구 손자 대신 뉴라이트 인사.. 이종찬 광복회장 “전면 무효화” 촉구
- [이슈] 독도지우기·의료대란 특위 구성…민주당, 尹정부 친일논란 총공세
- [이슈] 건국절 논란 이어 사라지는 '독도조형물'…野 "尹 독도지우기 진상조사" 전면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