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6일 밤, 4,5,6차 20곳 경선결과 발표, 공천 확정…현역 총 8명 탈락, 비명 7명 친명 1명 탈락
'비명 횡사' 박광온·강병원·윤영찬·김한정·이용빈·전혜숙·정춘숙 등 현역 7명 무더기 탈락
'친문 친명' 현역 김의겸 탈락 ..비윤 초선의원 신영대에 패배
‘친문횡사’.. 노영민 전 비서실장, 윤영찬, 김의겸, 박광온, 강병원 의원 탈락
'비명', 박용진, '친명' 정봉주와 결선행
‘이재명 사법 리스크 변호인’ 조상호 패배‧ '이재명 변호인' 박균택 승리
민주당, ‘여론조사 조직’ 논란 정동영에 ‘경고’ 조치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6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4.3.6 [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6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4.3.6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고영미 기자] 더불어민주당의 4·10 총선 4‧5‧6차 지역구 20곳의 경선 결과가 6일 밤에 발표됐다. 

민주당은 이번 20곳 발표 중 총 19곳 경선 결과를 발표하고 공천을 확정했으며 1곳에서는 결선 투표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날 밤은 '비명횡사의 날'이었다. '문명갈등' 폭발이 임종석 전 실장의 당 잔류선언과 친문 좌장 홍영표 의원의 '탈당'으로 일단락 진화되자마자 발표한 경선결과는 '비명횡사' '친문횡사' 그 자체였다. 

경선 지역 개표 결과 '비명' 현역의원인 박광온·강병원·김한정‧윤영찬·이용빈·전혜숙·정춘숙 의원 7명이 '친명' 원외 후보들에게 밀리며 경선에서 무더기 탈락했다. '친문'이자 '친명'인 김의겸 의원(비례)도 경선에서 패했다.  또한 노영민 전 문재인 대통령 청와대 비서실장도 경선에서 탈락했다. 

경선에서 탈락한 박광온·윤영찬·전혜숙·김한정·강병원 의원은 지난 20대 대통령선거 당내 경선에서 이낙연 후보를 지지했던 이른바 '이낙연계'로 친명 후보들에게 경선에서 패했다. 

탈락한 노영민 전 비서실장, 윤영찬 의원(국민소통수석), 김의겸 의원(청와대 대변인, 비례)은 모두 문재인 정부 청와대 출신이고 박광온 의원(문재인 대선캠프 대변인)과 강병원 의원도 '친문'으로 분류된다. 친문 중 대표적인 '친명' 김의겸 의원만 제외하고는 모두 '비명계'다. 

또 '현역 의원 평가 하위 10%' 패널티 통보를 받고 경선을 치루었던 '비명' 김한정‧박용진‧윤영찬‧박용진 의원 4명 중 박 의원만 서울 강북을에서 ‘친명’ 정봉주 전 의원과 결선을 치르고 나머지 3명은 모두 탈락했다. 

이번 경선에서 비명계와 친문계가 무더기 탈락한 반면 친명 의원, 친명 원외 인사들이 대거 당선됐다. 민주당이 경선 시스템을 통해 '친명 공천 확정자'들이 무더기 탄생하면서 확실한 '이재명 친명당'이 되어가고 있다. 

◇ 민주당 20곳 발표, 19곳 공천 확정‧1곳은 결선 투표 

더불어민주당 박범계 중앙당 선거관리위원장이 27일 국회에서 경선 예비후보 제재조치 관련 브리핑을 하고 있다. 2024.2.27 [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박범계 중앙당 선거관리위원장이 27일 국회에서 경선 예비후보 제재조치 관련 브리핑을 하고 있다. 2024.2.27 [사진=연합뉴스]

박범계 더불어민주당 중앙선거관리위원장은 6일 오후 10시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4‧5‧6차 지역구 경선 20곳의 경선 결과를 발표했다.

발표 지역은 ▲서울 6곳(용산‧금천‧도봉을‧광진갑‧강북을‧은평을) ▲부산 3곳(해운대을‧사상‧중영도) ▲인천 2곳(중강화옹진‧동미추홀갑) ▲광주 1곳(광산갑) ▲경기 5곳(남양주갑‧남양주을‧수원정‧성남중원) ▲충북 2곳(청주‧상당) ▲전북 1곳(군산)이다. 

◇ 4차 경선-강태웅‧최기상‧윤준호‧배재정‧박영미‧박균택‧부승찬‧최민희 승리

민주당이 발표한 제22대 국회의원선거 4차 경선 지역구 8곳의 결과 대부분 지역에서 친명 후보들이 승리했다. 

<서울 용산구>에서는 ‘친명’ 강태웅 전 서울시 행정부시장이 ‘비명’ 성장현 전 용산구청장을 꺾었으며 금천구에서는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대장동 의혹’ 변호인단에 이름을 올렸던 조상호 변호사가 <서울 금천구> 경선에서 ‘친명’ 최기상 의원에게 패배했다.

<부산 해운대구을>에서는 윤준호 전 국회의원이 이명원 전 해운대의회 의장과 윤용조 전 이재명 대표 비서실 부국장 후보를 제치고 결선 투표에서 승리했다. 

김부민 전 시의원과 배재정 전 의원, 서태경 전 청와대 행정관 3파전으로 경선이 치러진 <부산 사상구>에서는 배재정 전 의원이 본선에 진출했다. 

‘친명’ 박영미 전 지역위원장과 김비오 전 대통령 비서실 행정관이 경선에 오른 <부산 중구‧영도구>에서는 박영미 전 지역위원장이 승리했다. 

박균택 전 광주고검장
박균택 전 광주고검장

<광주 광산구갑>에서는 ‘성남FC 불법 후원금’ 사건으로 이재명 대표가 수원지검 성남지청에서 조사 받을 때 유일한 변호인으로 입회했던 '이재명의 변호사' ‘친명’ 박균택 전 광주고검장이 ‘비명’ 현역 이용빈 의원을 제쳤다.

<경기 용인시병>에서는 '원외 친명' 부승찬 예비후보가 3선에 도전하는 ‘비명’ 정춘숙 의원을 따돌리고 본선행 티켓을 거머쥐었다.

<경기 남양주시갑>은 ‘친명’ 최민희 전 의원이 이 대표의 법률특보를 지낸 '친명 원외' 임윤태 변호사를 제치고 본선행 진출이 확정됐다.

◇ 5차 경선-오기형‧조택상‧허종식‧김경욱 승리

민주당이 발표한 제22대 국회의원선거 5차 경선 지역구 4곳에서는 <서울 도봉구을>은 ‘비명’ 오기형 의원 승리했다. 

인천에서는 <중구강화군옹진군>에서 조택상 전 인천시 정무부시장이 <동구미추홀구갑>에서는 역시 현역 허종식 의원이 본선에 진출한다. 

<충북 충주시>에서는 김경욱‧박지우‧맹정섭 3인 경선 실시 결과 김경욱 전 국토교통부 2차관이 승리했다. 김 예비후보는 국토교통부 2차관 당시 문재인 대통령 신임을 받은 김현미 국토부 장관의 지원으로 정계에 발을 디뎠다는 후문이다. 

◇ 6차 경선-이정헌‧김우영‧김준혁‧이수진‧김병주‧이강일‧신영대 승리 

박용진 더불어민주당 의원
박용진 더불어민주당 의원

민주당이 발표한 제22대 국회의원선거 6차 경선 지역구 8곳 결과는 다음과 같다. 

<서울 광진구갑>에서는 ‘친명 원외 인사’ 이정헌 전 JTBC 앵커가 ‘비명’ 전혜숙 의원을 제쳤으며, <서울 강북구을>에서는 하위 10% 통보를 받은 '비명' 박용진 의원(서울 강북을)은 '친명' 정봉주 전 의원, 이승훈 전략기획부위원장과 3자 경선을 치렀는데 누구도 과반 득표를 못해 결선을 치르게 됐다.

민주당 지도부 갈등을 부른 <서울 은평을>에서는 '친명' 김우영 전 강원도당위원장이 ‘비명’ 강병원 의원을 꺾었다. 

앞서 홍익표 원내대표는 지난달 23일 비공개 최고위원회의에 이어 25일 비공개 심야 최고위 회의에서도 김 위원장의 사표가 수리되지 않은 상태에서의 서울 은평을 지역구 경선 참여는 부적절하다고 제동을 걸었다. 비명계로 분류되는 고민정 최고위원도 심야 최고위 회의에서 불공정 공천 문제를 제기했다가 지도부가 수용하지 않자 이날 최고위 회의 불참하며 항의를 표시했다.

그러나 홍 원내대표와 고 최고위원의 의견은 받아들여지지 않았고 은평을 문제는 공관위가 결정하는 대로 경선을 치루었다.

<경기 수원시정>에서는 ‘비명’ 전직 원내대표이자 3선인 박광온 의원이 '친명' 김준혁 한신대 교수에게 패했다. 김 교수는 지난 대선에서 이재명 캠프 외교특보단장을 맡은 친명계다. 박 의원은 선출직 공직자 평가에서 하위 20%를 기록해 경선 득표율에서 20%가 감산됐다.

<경기 성남시중원구>에서는 민주당 현역 의원 평가에서 하위 10%에 들었던 ‘비명’ 윤영찬 의원이 당내 경선에서 ‘친명’ 이수진 의원(비례)에게 패배했다. 윤 의원은 당내 개혁파 모임이었던 '원칙과상식'을 함께 해왔었다. 

<경기 남양주시을>에서는 비례대표 ‘친명 김병주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6일 경기 남양주을 경선에서 현역인 ‘비명’ 김한정 의원(재선)을 제치고 공천을 확정했다. 김병주 의원은 '친명계'로 분류된다. 김대중 비서출신으로 계파색이 옅은 김한정 의원은 현역 평가 하위 10%를 통보 받아 반발한 바 있다. 

<충북 청주시상당구>에서는 '친명' 이강일 전 지역위원장이 6일 ‘친문’ '비명' 노영민 전 대통령 비서실장을 제치고 공천을 확정했다.

<전북 군산시>에서는 ‘비명’ 신영대 의원(초선)이 ‘친문’이자 ‘친명’인 김의겸 비례대표 의원을 제쳤다. 

◇ “20대로 해달라” 여론조사 조작 논란 정동영 ‘경고’ 조치 받아 

정동영 전 통일부 장관이 6일 전북도의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산하 '국회의원 선거구획정위원회'가 국회에 제출한 22대 총선 선거구 획정안에 대해 "전북이 동네북이냐"면서 의원 수 10개 사수를 촉구하고 있다. 2023.12.6 [사진=연합뉴스]
정동영 전 통일부 장관이 6일 전북도의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산하 '국회의원 선거구획정위원회'가 국회에 제출한 22대 총선 선거구 획정안에 대해 "전북이 동네북이냐"면서 의원 수 10개 사수를 촉구하고 있다. 2023.12.6 [사진=연합뉴스]

한편, 박범계 선관위원장은 6일 밤 4~6차 경선 결과 발표 후 취재진에 보낸 공지에서 '여론조사 조작' 논란을 일으킨 정동영 전 통일부 장관(전북 전주병 예비후보)을 상대로 '경고' 조치를 내렸다고 알렸다.

앞서 JTBC는 정 전 장관이 지난해 12월 지역의 한 행사에서 참석자들을 상대로 "여론조사 전화가 오면 20대로 응답해달라"고 한 녹취를 전날 보도한 바 있다.

박 위원장은 정 전 장관에 대한 조치와 관련 "후보의 발언 내용, 발언 시점, 이 사안이 언론에 보도된 이후에 당해 후보와 상대 후보의 주장과 소명 그리고 관련하여 보도된 여러 기사들을 포함해 종합적으로 고려한 결과"라고 밝혔다.

[더불어민주당 제22대 국회의원선거 4차 경선 지역구(8곳) 결과 발표]

▲서울 용산구 강태웅 

▲서울 금천구 최기상 

▲부산 해운대구을 윤준호 

▲부산 사상구 배재정 

▲부산 중구영도구 박영미 

▲광주 광산구갑 박균택 

▲경기 용인시병 부승찬 

▲경기 남양주시갑 최민희 

[더불어민주당 제22대 국회의원선거 5차 경선 지역구(4곳) 결과 발표]

▲서울 도봉구을 오기형 

▲인천 중구강화군옹진군 조택상 

▲인천 동구미추홀구급 허종식 

▲충북 충주시 김경욱 

[더불어민주당 제22대 국회의원선거 6차 경선 지역구(8곳) 결과 발표]

▲서울 광진구갑 이정헌 

▲서울 강북구을 박용진‧정봉주 결선 

▲서울 은평구을 김우영 

▲경기 수원시정 김준혁 

▲경기 성남시중원구 이수진 

▲경기 남양주시을 김병주 

▲충북 청주시상당구 이강일

▲전북 군산시 신영대 

 

[더불어민주당 경선일정 (3월5일 기준)] 

■3월4일(월)~6일(수)

△서울 용산 : 강태웅, 성장현

△서울 금천 : 조상호, 최기상

△서울 도봉을 : 강민석, 오기형

△서울 광진갑 : 이정헌, 전혜숙

△서울 강북을 : 박용진, 이승훈, 정봉주

△서울 은평을 : 강병원, 김우영

△부산 해운대을 : 윤용조, 윤준호, 이명원

△부산 사상 : 김부민, 배재정, 서태경

△부산 중영도 : 김비오, 박영미

△인천 중강화옹진 : 이동학, 조광휘, 조택상

△인천 동미추홀갑 : 손호범, 허종식

△광주 광산갑 : 박균택, 이용빈

△경기 용인병 : 부승찬, 정춘숙

△경기 남양주갑 : 임윤태, 최민희

△경기 남양주을 : 김병주, 김한정, 이인화

△경기 수원정 : 김준혁, 박광온

△경기 성남중원 : 윤영찬, 이수진

△충북 청주상당 : 노영민, 이강일

△전북 군산 : 김의겸, 신영대

■3월7일(목)~8일(금)

△광주 서구을 : 김경만, 김광진, 양부남

■3월8일(금)~9일(토)

△경기 의정부갑 : 박지혜, 문석균

△경기 의정부을 : 권혁기, 이재강, 임근재

△경기 용인정 : 박성민, 이언주, 이헌욱

△충북 청주청원 : 송재봉, 신용한

■3월8일(금)~10일(일)

△충북 청주서원 : 이장섭, 이광희, 안창현

△경기 광명을 : 김남희, 양기대

△경기 용인갑 : 권인숙, 이상식, 이우일

■3월9일(토)~10일(일)

△인천 부평을 : 박선원, 이동주

■3월10일(일)~11일(월)

△세종시갑 : 노종용, 박범종, 이강진, 이영선

△경기 화성정 : 전용기, 조대현, 진석범

■3월10(일)~12일(화)

△서울 중성동을 : 박성준, 정호준

△광주 서구갑 : 송갑석, 조인철

△경기 고양정 : 김영환, 이용우

△강원 춘천철원화천양구을 : 유정배, 전성

△충북 청주흥덕 : 도종환, 이연희 

△전남 목포 : 김원이, 배종호

△전남 순천광양곡성구례갑 : 손훈모, 김문수

△전남 고흥보성장흥강진 : 김승남, 문금주

■3월11일(월)~12일(화)

△경기 안산을 : 고영인, 김철민, 김현

■3월11일(월)~13일(수)

△서울 노원갑 : 고용진, 우원식

△인천 서구병 : 모경종, 신동근, 허숙정

△경기 부천갑 : 김경협, 서영석, 유정주

△경기 부천을 : 김기표, 서진웅

△경기 부천병 : 김상희, 이건태

△경기 평택갑 : 임승근, 홍기원

△경기 안산갑 : 전해철, 양문석

△전북 전주병 : 김성주, 정동영

△전북 정읍고창 : 유성엽, 윤준병

△남원장수임실순창 : 박희승, 성준후, 이환주

△완주진안무주 : 김정호, 안호영, 정희균

△전남 여수갑 : 이용주, 주철현

△전남 여수을 : 김회재, 조계원

△전남 나주화순 : 구충곤, 손금주, 신정훈

△전남 해남완도진도 : 박지원, 윤재갑

△전남 영암무안신안 : 김태성, 서삼석, 천경배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